웹사이트(Website) 사용성 평가 사례

Posted by 베리슨
2012.02.06 13:22 Eye Tracking/응용분야

SMI 고정식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자 평가 및 개선을 실시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A사는 자사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기존 회원들이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는 빈도가 낮은 점을 아쉬워하고 있었는데요. 기존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사용성을 평가함으로써, 회원들이 느끼는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디자인 및 메뉴 구성을 수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회원들이 현재 웹사이트에서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는 패턴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SMI RED 제품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의 시선 패턴, 컨텐츠 접근 경로, 특정 컨텐츠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클릭 빈도 등을 측정하였습니다.

 

그림 1. 리서치 진행과정


실험 디자인 Flow Chart 입니다. 실험 및 조사를 실시하기 전 구체적인 실험 시나리오가 정립되어 있어야만 시행착오 및 데이터 손실율을 줄일 수 있기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여기에서는 총 4 단계로 리서치가 진행되었으며 각 단계마다 평가할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림 2. 실험 결과 이미지

 
웹사이트 평가 결과 이미지입니다. SMI사에서 제공하는 분석 소프트웨어인 BeGaze 3.0 를 사용하여 Scan Path, Heat Map, Gridded AOIs 를 도출한 결과입니다. 시각적인 분석 뿐 아니라 수치화된 데이터 값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직관적으로 결과 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이 Gridded AOIs 분석 Tool 인데요. 분석하고자 하는 자극물에 가로, 세로 격자를 나누어 여러 Eye Tracking 지표(Indicators)를 표시합니다. 예를 들면, 웹사이트 전체화면에서 시선을 가장 먼저 끄는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 캐치할 수 있으며, 다수의 사용자가 빈번하게 응시 및 주목하고 있는 영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Entry Time, Dwell Time(전체, 평균), Revisits, Fixation Count(전체, 평균), Subject Hit, Sequence 와 같이 다양한 지표로도 확인이 가능하여 사용성 평가를 위한 실험 및 리서치에 무척 유용한 분석 Tool 입니다.



이상으로 SMI RED 제품을 이용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이 분야에 관심있으시거나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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