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 4

안경형 아이트래킹 데이터와 실험 환경 동영상 연동

안경방식 아이트래커는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측정, 분석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여기서 언급된 환경의 의미는 백화점, 도서관, 카페 등과 같은 실제 공간 뿐 아니라, 스마트 폰, 테블릿과 같은 전자기기, 세탁기, TV와 같은 가전제품, 세탁기, 건조기, 스탈일러 등의 생활가전 제품, 버거킹에서의 무인주문기(키오스크) 등 다양한 측정 대상을 뜻합니다. 이와 같은 공간, 제품 및 상품, 기기 등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측정 분석하는 아이트래킹 기법에 있어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용자의 행동(behavior)과 그 분위기를 알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다시 말해 리서치 종료 후, 연구자는 사용자의 시선과 관련된 영상과 데이터는 확보할 수 있으나, 리서치 도중에 사용자가 어떠한 행동을..

동공확장(Pupil diameter), 각성도/정서가(Arousal/Valence) 데이터 연동: 아이트래커 - FaceReader - Observer XT 사용하여..

지난 포스트 '연동 측정 및 분석에 대한 고찰' 말미에 언급했던 저희 베리슨에서 진행했던 연동 사례를 소개합니다. 본 포스트에서 설명드릴 연동은 서로 다른 측정 기기의 물리적인 연동을 일컫는 것이 아닌 '데이터 연동 및 분석'에 중점을 둔 것임을 염두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포스트를 미처 못 보신 분들은 잠시 읽어보시고 오시는 것이 본 내용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18/08/11 - [Human Behavior/기본개념] - 연동 측정 및 분석에 대한 고찰 2018/08/11 - [Human Behavior/기본개념] - 연동 측정 및 분석에 대한 고찰 우선 독자분들은 아래 2개의 동영상을 동시에 재생해 보세요. 동영상은 측정 상황을 다른 각도에서 녹화한 것으로 실험 참가자가 바라보는 ..

연동 측정 및 분석에 대한 고찰

제가 독일 SMI사로부터 아이트래킹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과 지식을 배우기 시작한 2008년부터 2018년 현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및 리서치를 진행하고 계신 분들과 수 많은 미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미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논의 가운데 반복되는 화제가 있는데요. 바로 '연동' 입니다. 연동이라는 의미를 간략히 설명하면 여러 기기(devices)를 서로 연결(?)하여 동일한 시간 정보로 데이터를 측정하고, 측정된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로 다른 성격의 기기를 서로 연동하여 측정, 분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연구 목적과 성격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개별 데이터 만으로 그 의미를 파악하고 결정하는데 있어서 다소 한계(제약)가 있을 때 유사한 성격의 데이터를..

행동관찰분석 리서치 & 관련 툴에 대하여

행동관찰분석 리서치에 있어서 ‘행동(Behavior)’이라는 단어는 '활동(Activity)', '상호작용(Interaction)', '발성(Vocalization)', '이동 또는 움직임(Movement)', '신체적인 자세(Body Posture)', '얼굴 표정(Facial Expression)', '생리 현상(Physiological phenomenon)' 등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행동들을 측정하고 분석하는 목적과 이유는 무엇일까요?예를 들어 대규모 생산 라인을 갖춘 작업장에서 작업자들의 행위 및 동선을 분석하여 사고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 신규로 출시하는 가전제품(냉장고, 세탁기, TV, 에어컨, 건조기 등..)을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