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 3

미디어 레코더: 실험 환경 레코딩 소프트웨어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데 있어서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행동이 발행하는 상황을 기록'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현장에서 행동을 기록(코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이 경우 관찰 연구자가 행동을 관찰, 기록하는 그 순간에 발생하는 행동을 놓치게 되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현장의 상황을 영상과 음성의 형태로 레코딩(녹화)하고, 그 저장된 파일을 PC에서 불려들여 관심 행동을 코딩, 분석하는 방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이번 포스트는 이러한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과 상황을 레코딩(녹화)하는 툴인 미디어레코더(MediaRecorder)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미디어레코더(MediaRecorder)는 한 번에 최대 8개의 서로 다른 영상 및 음성을 동기화하여 레코딩(녹화), 즉 최대 8..

초등과학 교과서의 편집디자인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감성 평가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편집디자인에 따른 학생들의 감성을 측정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리서치 진행은 학생들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실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익숙한 현장 즉, 실제 학생들이 공부하는 교실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측정을 위한 전용 공간(랩)에서 진행하게 되면 실험과정 및 데이터 취득면에서는 편리하지만, 실험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느끼는 불편함과 긴장감이 측정 결과에 반영될 수 있으므로 이를 배제하기 위해 현장(on-site)에서 실험을 진행합니다.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SMI 포터블 시선추적기인 REDn Scientific, 실험이 진행되는 상황을 카메라 2대로 연동하여 녹화할 수 있는 Media Recorder, 실험 참가하는 학생들의 얼굴 표정을 기록, 분석하는 FaceReader를..

Social Media Lab 구축 사례: 동영상 소개

사람들이 Facebook, Instagram, Twitter 등과 같은 소셜 네티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이하 SNS)를 사용, 활용하는 방식을 과학적으로 측정하고, 이렇게 측정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사람들의 관심과 행동양식 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Social Media Lab 구축 사례를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아래 동영상을 재생해 보면, 아이트래커(eye tracker), FaceReader, Biopac 및 Media Recorder가 사용된 것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아이트래커는 참가자의 시선을 측정하는 장비로 SNS에서 어떤 컨텐츠를 어떠한 순서대로 응시하는지 측정하는 역할하고, FaceReader는 참가자의 얼굴 표정으로부터 감정/정서를 포함한 각성도(Ar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