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얼굴표정분석 리서치 사례

얼굴 표정 FaceReader 연구 사례 - 스스로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감정

사람들은 스스로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심리적인 변수와 관련해서 ‘좋다’는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입니다. 그것은 건강, 행복, 그리고 자기가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끼는 정도와 긍정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을까요? 영국 런던의 Goldsmiths대학 i2 미디어 연구원들은 이것을 연구하기 위해 맞춤 설문지를 개발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좋은 사람으로 산다는 것

연구원들은 100명의 참가자들에게 ‘좋은 사람’의 행동 목록을 제시했고, 그들에게 자신 스스로 평가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낯선 사람에게 길을 알려준다.’, ‘누군가가 무거운 가방을 메는 것을 돕는다.’, ‘혈액을 기부한다.’와 같은 ‘좋은 사람’이 하는 행동 중 어떤 것이 그들이 한 일이고 어떤 것이 그들이 하지 않은 일일까요? 자신을 덜 좋은 사람이라고 평가한 사람보다 자신을 더 좋은 사람이라고 평가한 참가자들이 누군가를 위해 좋은 일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더 좋은 사람이라고 평가한 사람들은 그들의 직업에 더 만족하고, 편안하고, 건강하며 더 성취감을 느낀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자신 스스로의 감정을 인지하며,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감정 지능’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연구원들은 참가자의 98%가 자신이 인구의 50%에 속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분명 실제로 불가능한 수치입니다. 자신을 두 번째 수준 정도의 친절함이라고 평가한 참가자 중의 절반 이상이 친절함에 대한 질문에서 표본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즉 그들 중 몇몇은 그들이 실제보다 더 친절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무례하게 군다면?

사람은 항상 친절할 수 없습니다. 어떤 상황이나 맥락에서, 자신 스스로 친절한 사람이라는 것을 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종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무례한 행동을 해서 이것이 가장 큰 계기가 되거나, 중요한 열쇠가 없어졌다는 것을 막 알아차렸을 때, 또는 버스가 늦은 것에 낙담할 때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실험에서는 참가자들에게 무엇이 그들이 친절함을 잃도록 만드는지를 질문했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발견은 스스로를 ‘아주 좋은 사람’ 혹은 ‘조금 좋은 사람’으로 평가한 사람들이 비교적 이러한 사건이나 상황이 친절을 잃게 하는 요소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분명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스트레스와 비관적인 상황을 더 잘 다룹니다. 그들은 일상생활에서의 혼란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얼굴 표정의 일치

연구원들은 100명의 참가자 중에서 10명을 얼굴 표정 분석 시연을 위해 선발하였습니다. 이들은 사람이 많은 지하철 역에서 우는 아이의 영상 등의 부정 혹은 긍정적인 장면이 담인 영상을 시청하도록 하거나 인터뷰, 검사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가능한 한 오랫동안 높은 음량의 혐오스러운 소리를 듣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의 표정은 FaceReader로 실시간 측정하였습니다. 연구를 이끈 Freeman 교수는 FaceReader가 매우 유용한 도구라고 말했습니다. “FaceReader는 사람들의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이 어떻게 다른지 프레임마다 분석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미세한 표현들까지 포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나타내는 부정적인 표정들이 자극이 주어지는 동안 뚜렷하게 보였습니다. 하지만 예상대로 ‘좋은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덜 보였습니다.

 

References

Ferrari, E.; Freeman, J. (2017). The power of nice: A stud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nt ratings of how ‘nice’ they are, their behavior, and their reported levels of health, happiness and success. i2 media research, research report on behalf of Monarch.

 

원문

https://www.noldus.com/blog/emotions-people-who-think-they-are-n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