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행동관찰분석 연구실

카페 음식 섭취에 의한 표정 변화 분석

전국 자영업자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 19)의 장기화로 국내 자영업자들 10명 중 9명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매출이 절반 이상 줄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코로나 19 사태가 국내 소비 시장에 미친 영향은 지대합니다.

한편, 관세청에서는 우리나라의 지난해 커피 수입금액 및 수입량이 오히려 증가하여 세계 3위 규모로 성장했다고 합니다.

방역지침으로 인해 카페는 다소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홈 카페 문화가 확산되면서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카페 업계들은 홈 카페와 다른 차별화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여 현재 카페 시장에서 소비자의 니즈가 다변화되는 만큼 가성비, 친환경, 1인석, 커피 외 메뉴 개발 등에서 차별화를 두려는 카페들의 움직임이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제공하는 음식에 대한 맛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현재 판매 중인 메뉴, 새로 개발한 메뉴 등이 객관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맛이 있는지가 카페의 번창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러한 궁금함을 해결해드리고, 향후 영업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용인시에 위치한 전망 좋은 카페에서 이번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 장비

  • PTZ IP camera와 기본 IP camera를 활용한 포터블 방식의 행동 관찰 및 분석 실험실 시스템
  • MediaRecorder를 통해 실험 참가자의 얼굴 영상을 동시에 녹화
  • Facereader 얼굴표정 분석 소프트웨어: 데이터 분석

 

실험 내용

다음 사진은 실험을 진행한 카페의 야외 테라스 전경입니다. 실험이 진행된 카페는 용인시 처인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연환경과 어우러진 야외 테라스가 강점인 카페입니다. 커피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바리스타가 직접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주분은 '카페에서 고객들이 편안함을 느꼈으면 좋겠고,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이길 바란다'고 응답했으며 고객들이 자주 방문하기 위해서는 음식의 맛도 중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이번 실험의 목적은 특별한 연출이나 설정 없이 카페에 방문한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촬영하여 실제 소비 경험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험자들은 평소에 카페를 방문하는 것처럼 자유롭게 행동하였으며, 메뉴판을 보고 직접 자신이 먹을 음식을 주문하였습니다.

 

 

다음은 피험자가 원하는 메뉴를 직접 주문하고 픽업하여 카운터 우측 테이블에서 메뉴를 먹는 모습이며 이 과정에서 PTZ IP camera를 통해 피험자와 조금 떨어진 곳에서 피험자의 얼굴 영상을 촬영하였습니다.

 

실험을 모두 마친 후에 간단한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사후 인터뷰에 포함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이 먹은 음식은 무엇입니까?
  • 본인이 먹은 음식에 대한 평가와 그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분석 결과

줌 기능을 지원하는 PTZ IP camera를 사용하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도 피험자의 취식 상황을 방해하지 않고 얼굴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얼굴 표정이 포함된 이미지와 동영상에서 500개의 얼굴 특징점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FaceReader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FaceReader는 실시간으로 참여자의 표정(중립, 행복, 슬픔, 분노, 놀라움, 누려움, 혐오감, 경멸) 7가지와 각성도(적극-소극)를 나타내는  Arousal 및 정서가(긍정-부정)를 나타내는 Valence를 통해 감정의 분포를 객관적으로 분석합니다.

 

다음은 FaceReader에서 분석한 얼굴 영상의 일부입니다. 사후 설문에 따르면 해당 피험자는 20대 여성으로 매일 아메리카노를 2잔 이상 마시고, 평균 주 3회 이상 카페 방문을 하며, 인테리어 및 분위기와 음식의 맛을 카페 방문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피험자가 주문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실 때 실시간으로 분석된 표정으로는 "중립적(Neutral)"과 "놀라운(Surprised)" 표정이 비교적 많이 포착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각성도와 정서가 그래프 추이를 살펴보면, 아이스 아메리카노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응답한 사후 인터뷰 결과와 상동한 결과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함께 주문한 티라미수 케이크에 대한 결과입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실 때와는 다르게 케이크를 먹은 피험자의 얼굴에서는 "슬픈(sad)" 표정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성도와 정서가 그래프 상의 추이 또한 먹기 전에 비하여 먹으면서부터 점점 떨어지는 것을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케이크의 맛이 피험자의 기대와 달랐던 것일까요? 사후 인터뷰에서 피험자는 "케이크가 조금 덜 녹아 서걱거리는 식감이 있어 아쉬웠다"고 응답했는데, 이러한 감정이 케이크를 먹는 순간 드러난 표정에서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인 FaceReader는 소비자들이 소비를 경험하는 과정의 가장 솔직한 모습들을 놓치지 않고 가장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고객들이 소비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 분석을 바탕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고 적중하여 성공적인 영업의 길에 함께 동행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베리슨이 되겠습니다.

 

본 실험에 사용한 장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1/04/20/0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