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적용분야

웹사이트(Website) 사용성 평가 사례

베리슨 2012. 2. 6. 13:22

모니터 고정식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자 평가 및 개선을 실시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A사는 자사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기존 회원들이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는 빈도가 낮은 점을 아쉬워하고 있었는데요. 현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회원들이 느끼는 불편한 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 및 메뉴 구성을 수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회원들이 현재 웹사이트에서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는 패턴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니터 고정식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이용자들의 시선 패턴, 컨텐츠 접근 경로, 특정 컨텐츠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클릭 빈도 등을 측정하였습니다.

 

그림 1. 리서치 진행과정


그림 1은 리서치 Flow Chart 입니다. 리서치를 진행하기 전 구체적인 실험 시나리오가 정립되어 있어야만 시행착오 및 데이터 손실율을 줄일 수 있기에 이 단계에서 여러 사항을 점검하고 시뮬레이션 단계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그림 2. 실험 결과 이미지

그림 2는 계획된 시나리오대로 시선 측정이 진행된 후, 평가 결과 이미지 입니다. Scan Path, Heat Map, Gridded AOIs 와 같이 다양한 시각적 분석 결과물을 도출한 결과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이 Gridded AOIs 분석인데요.  분석하고자 하는 자극물 상에 가로, 세로 격자를 나눈 후, 그 격자 각각에 대하여 시선 분석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회원들의 시선을 가장 먼저 끄는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 가능하고, 다수의 회원이 빈번하게 응시 및 주목하고 있는 영역과 요소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ntry Time, Dwell Time(전체, 평균), Revisits, Fixation Count(전체, 평균), Subject Hit, Sequence 와 같이 다양한 지표로도 확인이 가능하여 사용성 평가 목적의 시선추적 리서치에 매우 유용한 분석 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진행에 대해 간략히 소개드렸습니다. 관련 분야 연구자 및 종사자 분들의 관심 바라며 리서치 및 테스트 문의는 아래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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