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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PB상품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소비자 평가 - 2편: 시인성 비교

베리슨 랩 2021. 8. 4. 15:45

이전 게시물에서는 시선 열지도(Heat map), 시선흐름 영상(Scan path video)를 통해 제품을 비교하고,

고르기까지의 전반적인 시선흐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전 게시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1편)

 

편의점 PB상품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소비자 평가 - 1편: 시선의 흐름 비교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편의점 수가 4만곳을 넘어서면서 올해는 그 수가 5만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점포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해마다 증가율은 떨어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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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각 브랜드 제품에 기록된 소비자의 시선 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브랜드가 소비자의 이목을 끌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스낵 제품의 소비자 시선 ScanPath 순서 1~3위
컵라면 제품의 소비자 시선 ScanPath 순서 1~3위
커피 제품의 소비자 시선 ScanPath 순서 1~3위

 

위 이미지는 같이 소비자 시선의 흐름을 살펴보았을 때, 첫 번째로 시선이 향한 곳과 두 번째, 세 번째로 시선이 향한 곳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렇게 각 브랜드 별 시선 데이터를 살펴봄으로써 소비자가 어떤 제품에 가장 먼저 시선이 향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낵에서는 GS25의 시인성이 가장 높았으며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일반브랜드 제품이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7-Eleven의 과자는 소비자가 가장 늦게 보았습니다.

 

그러나 컵라면과 커피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오히려 일반브랜드 제품이 가장 낮은 시인성을 가졌고, 7-Eleven이 컵라면에서 1위, 커피에서 2위로 시인성이 높았습니다.

 

또한 스낵과 컵라면에서 높은 시인성을 가졌던 GS25가 커피에서는 시인성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순위를 매겨 살펴보면, 시인성이 평균적으로 높은 브랜드는 GS25였습니다.

 

브랜드 명 스낵 컵라면 커피 평균
7-Eleven 4위 1위 2위 2.3위
CU 3위 3위 1위 2.3위
GS25 1위 2위 3위 2위
일반브랜드 2위 4위 4위 3.3위

 

 

이러한 분석 결과는 제품 패키지가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지, 타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시각적 우위에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다른 데이터를 살펴봄으로써 소비 환경에서 시선추적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인사이트를 찾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PB상품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소비자 평가 - 3편: 주시 시간

이전 게시물에서 시인성을 알 수 있는 데이터 값으로 살펴본 결과, CU의 PB 브랜드가 가장 높은 시인성을 보였습니다. 이를통해 우리는 CU의 패키지가 소비자에게 비교적 눈에 잘 띄고 있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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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리슨 랩(Varison Lab.)에서는  '행동관찰분석' 및 '시선추적 측정' 대행 및 리서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술 논문을 위한 실험 대행과 제품 &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공공기관에서 공공 시설물에 대한 안전 디자인 평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실험 대행 및 리서치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은 문의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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