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기본개념

아이트래킹 방식

베리슨 2011. 3. 26. 07:48


1. Electrical Oculography (EOG)

최초의 아이트래킹 시스템 방식으로 눈의 극성차이를 이용하여 눈이 움직이는 동안 전기장 변화를 인식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정확도가 떨어지고 노이즈에 매우 민감하다.



2. Coil Systems

코일을 이용한 아이트래킹 방식으로 눈 주변에 마그네틱 코일을 붙여 관찰함으로서 눈의 움직임을 인식한다. 머리는 반드시 bite-bar를 이용해 고정하며, 각각의 코일로 머리의 움직임을 인식, 분석하는데 사용한다. 이 방법은 노이즈에 민감할 뿐 아니라 코일이 깨지기 쉬운 단점이 있으며 인체에 다소 위험할 수도 있기에 주로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 사용된다.



3. Dual Purkinje Systems


각막의 앞, 뒤 표면으로부터 빛의 반사를 인식하는 아이트래킹 방식이다. 기하학적으로 빛의 반사의 방향을 계산하여, 눈의 위치를 결정한다. 눈의 움직임을 응시지점(gaze position)으로 변경하는 알고리즘을 채택하여 매우 정확하지만, bite-bar를 사용하여 머리 전체를 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4. Bright Pupil Systems

적외선을 눈에 직접 조사하면 각막(cornea)에서 반짝 빛나는 효과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인식하여 시선 이동의 궤도함수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알고리즘을 통해 눈의 움직임을 응시지점(gaze position)으로 변경한다. 다만, 별도로 head-tracking 보정기기와 함께 사용하거나  머리를 고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5. Dark Pupil Systems

카메라로부터 방출된 적외선이 특정한 각도로 눈에 조사된다. 눈과 얼굴은 반사하지만 동공(pupil)은 적외선 대부분을 흡수하여 높은 콘트라스트의 어두운 타원으로 보여지게 된다. 이 타원을 이미지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동공의 중심 위치를 계산하며 아이트래킹 알고리즘에 의해 응시 지점에 매핑(mapping)한다. 이 방식은 머리의 움직임을 보정해주는 것이 필요하지만 설치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