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얼굴 표정 분석을 최적화하기 위한 5 가지의 팁

베리슨 관리자 2020. 10. 22. 08:13

1. 얼굴 전체가 보여야 합니다.

당신은 보통 실험에 참가한 참여자들에게 실험 동안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먹거나 마실 것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먹거나 마실 때 참가자가 손으로 얼굴의 일부를 막고 컵/유리/스푼으로 막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실험의 목적이 새로운 음식이나 음료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면, 참가자가 실험 전에 음식을 마저 다 먹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방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은 아직 더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탄산음료를 테스트하는 경우, 참가자들은 빨대를 통해 음료를 마실 것입니다. 이때 빨대는 투명하고 무색인 것이 좋습니다.

고려해야 할 팁 : 어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얼굴을 만지는 습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최상의 결과를 위해 당신은 참가자들에게 실험 동안 팔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으라고 당부할 수 있습니다.

 

2. 참가자가 카메라를 쳐다봐야 합니다.

얼굴을 자유롭게 회전하는 것은 괜찮지만 40°이내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즉, 연구자가 실험 중에 질문을 하려면 참가자의 반대편에 앉아있어야 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환경(의대생과 환자, 컨설턴트와 고객 등)에서는 대화 상대의 어깨에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 설정을 통해 사람들은 상대와 대화할 때 카메라를 거의 똑바로 바라봅니다. 실제로 어깨에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지만, 이럴 때에는 카메라를 참가자의 얼굴과 일직선의 짧은 거리, 같은 높이에 놓아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팁 : 맛을 테스트하는 연구에서는 컵이나 홀더를 사용해 접시가 참가자의 얼굴에 가까워지도록 해 음료나 음식을 먹기 위해 머리를 아래로 기울이지 않도록 합니다.

고려해야 할 팁 : 참가자가 안내사항을 읽거나 설문지에 답변할 때, 관련 텍스트를 화면에 표시하고 그 화면에 카메라를 설치하거나 on-board 웹캠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3.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테스트

당신의 연구에 감정 표현 분석을 포함한다면, 당신은 분명 특정 몇몇 감정들을 보길 원할 것입니다. “실험 내내 참가자들이 모두 ‘중립’ 밖에 표현하지 않았다”라는 불평이 흔히 발생합니다. 이 문제는 참가자들의 집이나 그 외 다른 친숙한 환경(식당, 학교, 사무실 등)에서 실험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험실에서 실험을 진행하면 실제 현장보다 여러 조건들을 훨씬 더 잘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의도한 자극에 참가자들이 다르게 반응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감정에 관심이 있다면 이것은 고려해봐야 할 중요한 요인입니다. Noldus에서는 집에서 테스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소프트웨어 FaceReader Online을 개발했습니다.

참가자들은 FaceReader Online을 통해 그들의 집에서 광고나 이미지 등을 볼 수 있으며, 모든 테스트가 완료되는 즉시 당신에게 데이터가 전송될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사람을 테스트하면 원격 위치에 있는 사람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보다 다양한 인구 통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4. 실제 제품이 가장 좋습니다.

제품을 테스트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참가자들에게 제품 사진, 비디오를 보여주거나 실제 제품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가 발견한 사실은 실제 제품이 더 큰 반응을 이끌어 낸다는 것입니다. 실제 제품을 가까이 두고 보는 것이 사진을 보는 것보다 더 바람직한 방법이지만, 실제 상황에서 사용해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여러분은 참가자들에게 실험실 주방에서 팬케이크를 굽도록 요청할 수 있고, 베이킹 과정과 시식 단계에서 나타난 반응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팁 : 이러한 종류의 테스트를 진행할 때 환경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실제처럼 만드는 것이 “진짜”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5. 한 개 이상의 자극물을 제시합니다.

신제품(광고, 음료 등)을 테스트하려면 다른 제품 사이에 끼워 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실험 참가자는 해당 제품에만 집중하지 않고 보다 자연스럽게 반응할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제품을 다른 비슷한 것들과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감정 반응을 다른 제품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팁 : 제품을 제시하는 순서는 반드시 랜덤으로 진행하십시오.

 

원문

https://www.noldus.com/blog/how-to-optimize-facial-expression-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