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Website) 사용성 평가 사례
모니터 고정식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자 평가 및 개선을 실시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A사는 자사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기존 회원들이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는 빈도가 낮은 점을 아쉬워하고 있었는데요. 현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회원들이 느끼는 불편한 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디자인 및 메뉴 구성을 수정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회원들이 현재 웹사이트에서 특정 컨텐츠를 이용하는 패턴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니터 고정식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이용자들의 시선 패턴, 컨텐츠 접근 경로, 특정 컨텐츠를 찾는데 소요되는 시간, 클릭 빈도 등을 측정하였습니다.
그림 1은 리서치 Flow Chart 입니다. 리서치를 진행하기 전 구체적인 실험 시나리오가 정립되어 있어야만 시행착오 및 데이터 손실율을 줄일 수 있기에 이 단계에서 여러 사항을 점검하고 시뮬레이션 단계를 수행하게 되는데요.
그림 2는 계획된 시나리오대로 시선 측정이 진행된 후, 평가 결과 이미지 입니다. Scan Path, Heat Map, Gridded AOIs 와 같이 다양한 시각적 분석 결과물을 도출한 결과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이 Gridded AOIs 분석인데요. 분석하고자 하는 자극물 상에 가로, 세로 격자를 나눈 후, 그 격자 각각에 대하여 시선 분석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에서 회원들의 시선을 가장 먼저 끄는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 가능하고, 다수의 회원이 빈번하게 응시 및 주목하고 있는 영역과 요소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Entry Time, Dwell Time(전체, 평균), Revisits, Fixation Count(전체, 평균), Subject Hit, Sequence 와 같이 다양한 지표로도 확인이 가능하여 사용성 평가 목적의 시선추적 리서치에 매우 유용한 분석 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진행에 대해 간략히 소개드렸습니다. 관련 분야 연구자 및 종사자 분들의 관심 바라며 리서치 및 테스트 문의는 아래 문의하기를 통해 연락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