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

베리슨 2024. 2. 15. 16:01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나”라는 제목의 이전  게시물에서 지난 수십 년간 신경과학 연구를 통해 우리의 뇌가 감정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감각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사실을 어떻게 보여줬는지 설명하였습니다.  감정은 특정 자극에 반응하여 고정된 뇌 회로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생성됩니다.  또한 “왜 그렇게 화가 났나요? 얼굴 표정 분석에서 문맥과 기능의 역할”이라는 게시물에서는 표정을 분석할 때 맥락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

이번엔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감정은 어떻게 측정할까요? 예를 들어, 상업 제품이나 또는 다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는 무엇일까요? 자체 보고에만 의존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행동의 측정(몸짓, 신체위치)이나 생리적 반응(심박수, 피부전도도), 그리고 얼굴 표정도 고려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감정의 개념을 개략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비행기 안에서

저는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에서 첫 번째 승객 중 한 명으로 비행기를 탔습니다. 비상구 열 중 다리 공간이 더 넓은 자석이 여분으로  남아있어 예약할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아마도 싱가포르 창이 공항으로 가는 12시간 이상의 비행기에서 푹 잘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베개, 책, 스마트폰, 소음 방지 헤드폰을 끼고 자리를 잡은 후, 비행기에 탑승하는 다른 승객들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4명의 일행이 눈에 들어왔는데  그중 한 여성은 슬픔에 잠긴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얼굴의 매우 슬퍼 보였고, 뺨은 눈물로 젖어 있었으며 휴지로 눈을 닦고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나의 머릿속은 그녀가 왜 괴로워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온갖 시나리오를 짜기 시작했습니다. 그녀는 싱가포르에서 죽은 가족을 만나러 가는 중 이였거나, 아니면 그냥 친구가 불치병에 걸렸다는 말을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나는 정말 그녀의 마음이 아픈 것 같아서 안타까웠습니다. 

내가 그녀에게 동정심을 발산하려 애쓰고 있는 그때, 그녀는 그녀와 마찬가지로 엄숙한 표정을 짓고 있는 친구에게 시선을 돌렸는데 그들은 눈이 마주치자마자 둘 다 웃음을 터트리기 시작했습니다. 슬퍼하던 여자분은 하마터면 웃다가 바닥에 쓰러질 뻔했고 그녀의 친구는 그녀를 붙잡았습니다. 그들은 웃고 비명을 지르며 비행기 뒷좌석에 있는 자신들의 자리로 향했습니다. 저는 재밌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동시에 놀랍고 당황스러웠습니다. 제가 어떻게 이 여자분의 감정 상태를 그렇게 잘못 평가할 수 있었을까요?

 

 

고전적 견해 VS 건설적인 접근법

대답은 감정의 본질을 어떻게 보는가에 있습니다. 아래 그림들은 심리학 분야의 대표적인 감정 이론 3가지와 연속체를 보여줍니다.

 

[그림1-여러 시대에 걸쳐 감정 이론이 적용되는 세가지 영역]

 

기본정서(Basic emotion), 평가(Appraisal) 및 심리적 구성(Psychological construction) 이론입니다. 기본 정서와 심리적 구성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감정 이론(즉, 고전적 관점)에서 감정은 그 자체의 특정 과정에 의해 발생하는 독립적인 능력으로 이해됩니다.

[그림2-고전적 견해: 고정적 감정관 측정 모델]

 

그림 2의 이 고전적 관점은 결과적인 감정 지문에 대한 인과적 메커니즘(위에 예시에서는 감정의 본질:  분노)을 가정하며, 이는 행동, 얼굴 및 생리적(BP=Blood Pressure혈압) 출력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자극물에 대한 분노의 감정이 일어나면 얼굴을 찌푸리거나 소리를 지르고 혈압이 상승하거나 누군가를 때리는 등의 행동으로 이어지면서 분노의 감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상반되는 연속체의 반대쪽에는 구성적 접근 방식 즉, 건설적인 접근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도식화는 이러한 구성된 감정 이론의 측정 모델을 보여줍니다.

[그림3-건설적인 접근법: 감정에 대한 구성적 접근을 나타내는 측정 모델]

 

감정에 대한 구성적 접근 방식은 감정을 유발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고, 감정의 예를 평가하기 위한 측정 방법을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려고만 합니다. 뇌는 신체 내부의 정보, 외부 세계의 정보,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감정을 구성합니다. 얼굴의 움직임이나 발성 소리의 변화, 자동적으로 변화되는 행동들은 분노라는 감정을 구성하게 됩니다.

[그림 출처: Barret, 2016, Navigating the science of emotion. In: Emotion Measurement, edited by Herbert L. Meiselman, Woodhead publishing.]

 

가장 가까운 출구는 당신 뒤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저는 눈물 흘리는 그 여자를 슬퍼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고전적 견해에 빠져들었습니다. 저는 어떤 일이 발생(그림 2 자극적인 일(Stimulus))하여 슬픔의 감정 본질을 초래했다고 가정했고 그 결과 그 감정의 지문은 눈물, 붉은 눈, 슬픈 얼굴이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고전적 견해에 따르면 분노는 감정과 마찬가지로 항상 사람이 소리 지르고 얼굴을 찌푸리고 누군가를 때리게 만듭니다. 

하지만  비행기에서 가장 빨리 내리는 방법이 항상 앞으로 달려가는 것이 아닌 것처럼, 이것 역시 실제 생활에서 모두 작동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감정을 측정하려면 변화가 필요합니다. 

감정을 측정하는 데 있어서 다양성은 표준입니다. 행복한 사람이 무릎을 꿇고 기쁨의 눈물을 흘릴 수도 있고(윔블던에서 우승한 시모나 할렙처럼), 또 다른 사람은 그저 웃으며 냉장고에서 맥주를 한 병 더 꺼낼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윔블던에서 우승한 노박 조코비치처럼)

분명 이것은 감정을 측정할 때 어려운 일입니다. 개인차와 상황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감정을 최적으로 측정하려면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얼굴표정, 행동 및 생리적 반응 평가는 반드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감정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측정해야 합니다.

 

원문

https://www.noldus.com/blog/how-to-measure-emo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