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왜 그렇게 화가 났나요? 얼굴 표정 분석에서 문맥과 기능의 역할

베리슨 2024. 2. 5. 16:03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라는 제목의 일전 블로그 게시물에서 지난 수십 년간의 신경과학 연구를 통해 우리의 뇌가 감정과 같은 개념을 통해 경험/감각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사실이 어떻게 밝혀졌는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감정은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고정된 뇌 회로에 의해 촉발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생성됩니다.

 

힌트: 문맥과 기능

얼굴표정은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동료 인간의 얼굴을 ‘읽어’서 상대방의 정신상태를 추론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수신자는 발신자와 같은 감정 상태를 경험하고 공유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감정 상태와 상황이 요구하는 것에 따라 수신자에게 일종의 행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림A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 ( The Expression of the Emotions in Man and Animals)(1)]

 

 

찰스 다윈의 ‘감정의 표현’

찰스 다윈이 1872년 자신의 저서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The Expression of the Emotions in Man and Animals)에서 이미 제안한 얼굴 표정에는 다르지만 중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다윈은 얼굴 표정이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유기체의 인식을 수정하고 특정 자극에 반응하여 행동을 준비하기 위한 기능적 적응으로 진화했다고 제안했습니다.

초기 인류가 포식자의 형태로 잠재적인 위험한 상황에 직면했을 , 그것은 경계와 지각을 강화하기 위해 적응력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바로 두려움 얼굴 표정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얼굴은 , /입을 벌리고 이마를 들어 올리는 일반적인표현적인 넓힘 보여 시각적 자극에 대한 나은 지각을 결과로 가져옵니다.

[ 그림A에서 개작, 844페이지, Susskind et al,2008, Nature Neuroscience(2)]

 

 

형태의 원리

이러한 기능의 원리 외에도 다윈은 형태의 원리도 제안했습니다. 이 원리에 따르면 반대 기능을 가진 감정 상태도 반대되는 얼굴 동작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윈이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에서 제시한 형태의 원리의 예는 두 가지 반대 상황에 있는 개의 경우입니다.

한 그림에서는 개 한 마리가 지배적이고 적대적인 상태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몸전체가 똑바로 서있고, 머리는 치켜들고, 귀는 뾰족하고, 꼬리는 높이 들며 특히 목과 등에 따라 털이 솟아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순종적이고 겸손한 상태의 개는 반대되는 몸 자세를 보여줍니다.  몸과 머리를 낮게 유지하고 귀를 낮추고 꼬리를 낮게 잡고 때로는 몸 아래로 들어갑니다.

 

 

두려움과 혐오감을 조사

Susskind et al (2) 얼굴 표정과 관련하여 이러한 기능과 형태의 원리를 연구했습니다. 그들은 두려움과 혐오를 상반된 감정 상태로 보았습니다. 두려움은 감각적 경계에 관한 것인 반면 혐오는 감각적 거부에 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것이 두려움과  혐오에 관련된 얼굴 표정의 차이에 반영되는지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Susskind와 동료들은 먼저 얼굴 모양의 컴퓨터 그래픽 모델에서 벡터 표현을 사용하여 얼굴 모양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들은 고전적인 두려움 표현의 반프로토 타입을 만들었을 때 참가자들이 그것을 혐오 표현과 가장 흡사하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들이 혐오감의 반프로토 타입을 만들었을 때, 그것은 두려움 표현과 가장 유사했습니다. 이는 또한 두려움(아래사진 A)과  혐오감(아래사진 B)의 반대 벡터 표현에도 표시됩니다. 눈썹을 치켜올리거나 내리고  눈구멍을 높이거나 줄이거나, 입술을 올리거나 내리는 것과 관련된 코의 수직 신장과 압축의 비교와 관련됩니다.  

[ 그림 2A&B, 844 쪽 , Susskind et al., 2008, Nature Neuroscience (2)]

 

다음으로 그들은 참가자들에게 두려움과 혐오감을 동시에 표현하는 얼굴 행동 작업 중에 중립적인 표정을 짓는 것과 관련하여 참가자들에게 시야의 크기를 판단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혐오 표현(중립적인 표정포함) 비해 두려움 표현에서 주관적 시야가 컸음을 있습니다. 혐오 표현에서 줄어든 눈구멍은 거부 반응 전에 면밀한 검사가 필요한 근접 자극을 있게 해 줍니다.

[ 그림 3a, 845 쪽 , Susskind et al., 2008, Nature Neuroscience (2)]

 

그들은 또한 혐오감을 표현하는 얼굴 표정과 관련된 감각 거부가 두려움을 표현하는 얼굴 표정과 다른 후각적 섭취에 반영되는지 여부를 테스트하였습니다. 그들은 실제로 표현 구성이 공기 흡입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혐오에서 중립으로, 두려움으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그림5 혐오감과 공포 표현동안의 비강 흡기 능력측정(a,b)시간 경과에 따른 흡입(2.2초흡입) 동안 중립에 대한 공포 및 혐오 표현에 대한 평균 공기 유속 ( 표준화 단위 )]

진짜 분노일까요?

이러한 결과는 웹사이트를 보고 있는 누군가의 얼굴에 나타난 화난 표정의 해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첫 번째는 맥락이었습니다. 웹사이트의 맥락에서, 이것이 참가자들에게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화난 얼굴 표정은 번째 힌트인 기능으로 설명될 있습니다.

화난 표정의 주요 특징 하나는 눈을 감은 눈썹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것은 혐오 표현의 일부이기도 한데, 우리는 기능적으로 이것이 사람이 가까운 곳에 있는 자극에 집중할 있게 해 준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웹사이트 맥락에서 눈썹을 내리는 + 눈을 감는 기능은 웹사이트 콘텐츠에 집중할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내가 이런 표정을 지을까요?

따라서 다음번에 FaceReader 결과물에 대해 혼란스러울 문맥과 기능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연구에 맥락에서 감지된 감정이 적절한 것입니까? 아니면 비난받을 가능성이 있는 ‘감정’ 일 있는감정 운전할 있는 개별 근육과 AU(Action Unit:얼굴 근육의 특정 부분 또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코드)가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는 표현식의 기능적 결과를 고려해야 합니다.

직접 해보세요. 여러분이 기록한 것과 같은 얼굴을 만들어 보세요내가 이런 표정을 지을까?’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뇌가 당신을 위해 방금 만들어 것이 무엇인지 엿볼 있을 것입니다.

 

 

 

원문

https://www.noldus.com/blog/how-emotions-are-made-angry-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