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 측정 리서치 사례: 초등과학 교과서의 편집디자인에 따른 초등학생들의 감성 평가

Posted by 베리슨
2018.10.17 15:15 아이트래킹 솔루션/아이트래킹 리서치 사례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편집디자인에 따른 학생들의 감성을 측정 사례를 소개합니다.

리서치 진행은 학생들에게 익숙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실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익숙한 현장 즉, 실제 학생들이 공부하는 교실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측정을 위한 전용 공간(랩)에서 진행하게 되면 실험과정 및 데이터 취득면에서는 편리하지만, 실험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느끼는 불편함과 긴장감이 측정 결과에 반영될 수 있으므로 이를 배제하기 위해 현장(on-site)에서 실험을 진행합니다.


실험에 사용된 기기는 SMI 포터블 아이트래커인 REDn Scientific, 실험이 진행되는 상황을 카메라 2대로 연동하여 녹화할 수 있는 Media Recorder, 실험 참가하는 학생들의 얼굴 표정을 기록, 분석하는 FaceReader를 사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측정된 데이터는 행동관찰분석 전문 툴인 The Observer XT에서 처리하여 Arousal, Valence, Pupil diameter 분석을 통해 의미를 도출합니다.


실험 측정 모습



실험 세팅 사진을 보면 좌우측에 카메라가 각각 위치하고 있는데요. 카메라를 Media Recorder로 제어하여 실험 상황을 동일한 시간으로 녹화합니다.


아이트래킹 워크스테이션(좌측 노트북)과 환경 관찰레코딩 워크스테이션(우측 노트북)


좌측 노트북은 아이트래킹 제어 워크스테이션으로 참가 학생 앞에 놓여진 모니터에 자극물을 제시하고, 참가 학생의 시선(눈 움직임)을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비해 우측 노트북은 실험 환경을 녹화하는 카메라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측정 종료 후,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실험에 참여한 학생의 시선 분석


실험에 참여한 학생의 시선 주목도 분석


얼굴 표정분을 통한 감정분석 예

특히 얼굴 표정 변화를 측정하여 교과서 내용에 대한 흥미(Interests)와 지루함(Boredom) 혹은 혼란스러움(Confusion) 정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 베리슨은 아이트래킹 리서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측정 및 리서치에 관심있는 분들은 댓글 또는 방명록에 글 남겨 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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