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감정이 오페라 음악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베리슨 관리자 2020. 10. 15. 08:35

중국 음악의 중요 장르 Xi-Qu ()

Xi-Qu는 12세기에 형성된 중국 음악 장르입니다. 중국의 오페라라고 불리는 이 장르는 중국 문학, 드라마, 노래, 기악, 연기력, 춤, 시각예술, 곡예 등을 통합한 것입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극 예술 중 하나입니다.

전통악기와 함께 배우들은 외국인에겐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는 독특한 멜로디에 아름답고 문학적인 가치가 높은 대화를 선보입니다. 독특한 스타일의 얼굴 화장과 놀라운 곡예가 가장 두드러진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유럽의 오페라와 비교

이에 비해 서유럽의 오페라는 16세기에서 20세기에 걸쳐 서유럽에서 발달한 음악 예술 형식으로서 클래식 음악의 주요 장르로 지금까지 남아있습니다. 노래하는 것은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감정을 묘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통 오페라에서 가수들은 두 가지 종류의 노래를 합니다. 말하는 듯한 문체 스타일, 더 멜로디 한 아리아, 거기에 음악까지. 서유럽의 오페라는 드라마, 시, 시각예술을 포함합니다.

 

음악 선호

Hong Chen이 South Florida대학에서 했던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Xi-Qu와 서부 오페라에 대한 중국의 음악 전공자들의 선호도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녀는 이 실험을 위해 시청각 자료를 사용했습니다. 그녀는 선호의 이유와 친숙함이 선호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선호도 등급과 감정(FaceReader를 통해 분석) 사이의 관계도 연구했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얼굴 표정과 음악의 선호도 관계에 관심이 많습니다. 음악에 대한 선호와 감성적 반응에 FaceReader를 사용한 첫 연구입니다.

 

좋아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이번 연구는 중국의 음악 전공자 27명(성악가 13명, 악기 연주자 14명)의 데이터를 통해 Xi-Qu에 대한 선호도와 그 이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한 통찰력은 중국 음악 교육에서 Xi-Qu와 오페라가 의무적인 교육 커리큘럼에 포함되기 때문에 음악 교사들이 대학에서 적절한 교재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게다가 수업에서 Xi-Qu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Rigoletto Zhongkui

중국의 Xi-Qu 시청각 자료 4개와 서양의 오페라 시청각 자료 4개를 자극제로 선택하였습니다. 이 자료들은 여러 형식의 노래(아리아, 듀엣, 합창)를 다루었으며 다른 지리적 위치(Xi-Qu는 중국의 남부와 북부에서, 서양의 오페라에서는 이탈리아, 미국, 프랑스에서)의 것이었습니다.

설문지와 인터뷰 등 중국 음악 전공자들의 선호도를 탐색하기 위해 여러 조치와 악기를 활용했습니다. FaceReader는 참가자들이 자료를 시청하는 동안 표정을 수집하는 데 사용하였으며, 눈에 띄지 않는 측정 방식 덕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설문지 항목은 시청각 자료에 대한 참가자들의 선호도, 가장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요소, 주어진 자료에 대한 친숙성, 참가자들의 인구통계 정보, 참가자들의 음악 교육 배경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인터뷰 동안에 질문에 대한 반응은 더욱 깊어졌습니다.

 

연구 결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일반적으로 중국의 Xi-Qu보다 서양의 오페라를 더 선호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요소와 싫어하는 요소에서 노래와 연기가 항상 오페라의 다른 요소들 중 좋아하는 요소 3위안에 속했으며, 싫어하는 요소 1,2,3위는 모두 시각적 정보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Xi-Qu에 대해서는 노래와 얼굴 화장이 항상 싫어하는 요소 3위 안에 속했습니다.

공식적인 훈련이 서양의 노래 기술에 친숙해지는 주요 방법으로 확인되었으며, 오페라적인 요소를 선호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어린 시절 (조)부모님과 함께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결혼식, 파티, 춘절(중국의 설) 등 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Xi-Qu와 친해지는 주요 방법이었으며 Xi-Qu의 선호에 다양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Xi-Qu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은 참가자들은 Xi-Qu에서의 사례를 평가하기 힘들었습니다.

 

오페라 음악에 대한 감성적 반응

얼굴 표정과 관련된 결과는 8가지 감정에서 ‘중립’이 가장 지배적이었습니다.

참가자들이 직접 응답한 감정은 자료에 대해 감정적 반응이 없거나 조금밖에 반응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선호도 등급과 상관관계가 있는 감정은 ‘분노’가 유일했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참가자도 설문이나 인터뷰에서 자료들을 보면서 ‘분노’를 느꼈다고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음악이 FaceReader의 일곱 개의 감정+중립적인 감정보다 더 많은 감정을 자극했을 수도 있습니다. ‘불만족스러운’은 아마도 ‘분노’ 대신 부정적인 감정을 더 잘 나타냈을 수도 있습니다. ‘행복’이라는 감정으로 가장 선호하는 작품을 예측할 수는 있었지만, 이 연구에서 선호도를 나타내는 신뢰할 만한 지표는 아니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공식적인 훈련이 서양의 성악 작품과 중국의 Xi-Qu에 대한 참가자들의 취향과 태도를 발전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 연구결과는 실제로 교수가 음악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주장한 문헌의 뒷받침이 되었습니다.

 

References

Chen, H. (2015). Preference of Chinese Undergraduate Music Majors for Chinese Xi-Qu and Western Opera. Graduate Theses and Dissertations, University of South Florida.

 

원문

https://www.noldus.com/blog/do-emotions-affect-preferences-opera-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