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기본개념

포터블 아이트래커 Lite의 '정확도(accuracy)' 및 '정밀도(precision)' 에 대하여..

베리슨 2025. 7. 2. 16:37

 

 

Lite 아이트래커 제품 시연 시, 빈번하게 질문받는 내용인 'Lite가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지, 안경 착용자의 눈 움직임도 얼마나 오차 없이 잘 인식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질문은 아이트래킹 테크놀로지에서 '정확도(accuracy)' & '정밀도(precision)'의 개념과 '강건성(Robustness)'에 대한 것으로 아이트래커 제품 스펙의 수치만을 참고하여 판단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내용에 앞서, 아래는 Chat GPT에서 '아이트래커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와 상위 3가지 순위'에 대해 질의한 결과 답변 내용입니다.

 

 

아이트래커(eye tracker)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상위 3가지를 순위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트래커 성능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들

  1. 정확도(Accuracy) – 시선의 실제 위치와 측정된 위치 간의 오차 정도
  2. 정밀도(Precision) – 시선 위치 측정값들의 일관성
  3. 샘플링 속도(Sampling Rate) – 초당 시선 데이터를 몇 회 측정하는지 (Hz)
  4. 시야 추적 범위(Tracking Range) –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에 대한 허용 범위
  5. 캘리브레이션 품질 및 절차
  6. 조명 환경에 대한 내성
  7.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8. 안구 및 안면 인식 정확도

 

 

성능에 가장 중요한 요소 TOP 3

1위: 정확도 (Accuracy)

  •  시선 추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 시선 위치의 실제 좌표와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냅니다. 오차가 크면 다른 모든 기능도 의미가 없어짐.

2위: 정밀도 (Precision)

  • 동일한 지점을 볼 때 시선 데이터가 얼마나 일관되게 측정되는지를 뜻합니다. 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

3위: 샘플링 속도 (Sampling Rate)

  • 빠르게 움직이는 눈의 움직임(예: 서캐드, 마이크로서캐드 등)을 정확하게 포착하려면 높은 주사율이 필요합니다. 특히 동적 시선 분석에서 중요.

 

 

상기 내용과 같이, 아이트래커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 중에  '정확도(accuracy)' & '정밀도(precision)'가 매우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희 포터블 아이트래커 Lite에 대해 미팅을 진행할 때, 매우 빈번하게 받는 질문이 'Lite가 얼마나 (한국인의) 눈 움직임(eye movements)를 정확하게 측정하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답변은 매우 간단합니다. (구구절절한 설명보단 직접 체험해 보고 확인해 보는 것이 확실하지 않겠습니까? ^^)

 

"직접 체험해 보세요.!!" 

 

노트북 스크린 위에 아이트래커 Lite를 위치시키고, 테스트 참가자에게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과정을 진행하고, Live Gaze를 통해 테스트 참가자가 노트북 스크린 모니터 상의 임의의 지점을 응시하는 것을 현장에서 직접 자신의 눈으로 확인합니다.

 

테스트 다운 테스트를 위해, 아래와 같이 캘리브레이션 개수(calibration points) 별로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1. 캘리브레이션 개수를 5 포인트로 진행 후, Live Gaze 기능을 켜서 정확도 및 정밀도 확인
  2. 캘리브레이션 개수를 2 포인트로 진행 후, Live Gaze 기능을 켜서 정확도 및 정밀도 확인
  3. 캘리브레이션 개수를 1 포인트로 진행 후, Live Gaze 기능을 켜서 정확도 및 정밀도 확인

 

 

테스트 환경의 이해를 돕기 위해 Youtube 동영상을 준비했습니다.

포터블 아이트래커 Lite 120의 Calibration Points에 따른 정확도(Accuracy) 및 정밀도(Precision) 테스트 (feat. 측정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ygY6VudH35o

 

 

 

영상에서는 크게 2개의 화면이 있습니다. 

  • 화면 1 : 중앙의 검정 스크린에 여러 아이콘이 산재되어 있는 화면
  • 화면 2 : 우측 상단의 테스트가 진행되는 모습이 담긴 화면

 

이 2개의 화면은 시간 동기화하여 레코딩한 것으로 테스트가 진행되는 상황과 테스트 참가자의 시점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1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테스트 참가자는 안경 착용자로 캘리브레이션 개수를 5개 진행 후, Live Gaze 커서를 노트북 검정 스크린에 산재되어 있는 아이콘을 임의의 순서로 응시합니다.

(**아이트래킹 연구에 경험이 있는 분은 눈치채셨으리라 생각합니다만, 산재된 아이콘의 위치를 가만히 보시면 중앙 영역 뿐 아니라, 상-하-좌-우 모서리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트래커 기기는 스크린 가장자리(상-하-좌-우 모서리)로 갈수록 응시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Lite가 이런 경우에도 얼마나 정확성을 보여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이콘을 가장자리에 배치하였습니다.)

 

추가로, 테스트 참가자는 아이콘을 1회 응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재차 반복해서 응시합니다. 그것도 임의의 순서로 반복해서 응시합니다. 이때 Live Gaze 커서를 통해 최초 응시 정확도와 재차 응시 정확도의 오차를 눈으로 직접 확인합니다. 또한 테스트가 진행되는 도중에, 테스트 참가자는 고개를 돌려서 시선 측정이 안되게 하거나, 앉은 자리에서 일어나 측정 위치를 벗어난 후, 다시 착석하는 등 아이트래킹 측정 위치를 벗어나는 행동을 합니다(우측 화면 2를 통해서 확인 가능). 

 

 

 

이러한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Lite는 어느 정도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보여주었을까요? 그리고, 어느 정도의 강건성과 지연시간을 보여줬을까요? 직접 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