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제품정보

시선추적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SDK) 지원

베리슨 2023. 9. 11. 15:57

 

 

연구용 아이트래커를 경제적인 비용으로 구입하여 시선추적 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EyeLogic사 아이트래커 구입 + 무료로 제공하는 SDK 활용"입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지식과 스킬을 갖추고 있고, 어느 정도의 수고스러움을 감안한다면 아이트래킹 디바이스 즉, 하드웨어만 구입하면 됩니다.

 

독일 EyeLogic社에서 제공하는 고성능 및 포터블 아이트래커로(시선추적기)로는 LogicOne과 Lite 제품이 있는데요. (제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라요. ^^)

 

       250 고성능 포터블 아이트래커

60Hz/120Hz 포터블 아이트래커

 

 

 

 

아이트래커 구입 고객분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이하 SDK)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시선추적 연구에 사용할 수 있는데, 바로 이 점을 활용하면 경제적인 비용으로 시선추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죠.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지식과 스킬을 보유하고 EyeLogic社에서 제공하는 SDK를 운영할 수 있는 고객 분들은 아이트래킹 하드웨어만 구입하여 시선추적 디자인 및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는 SDK로는 C++, C, Python, C# 그리고 Matlab으로 EyeLogic社 웹사이트에서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제공하는 LogicOne API를 통해 EyeLogic사 아이트래커에 접속,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아이트래커와 연동 사용할 수 있는 3rd Party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심리학에서 실험 디자인 자극 제시를 위한 tool로 주로 사용하고 있는 NBS Presentation 및 E-Prime 3, 여러 디바이스 간의 데이터 스트리밍, 동기화 및 레코딩을 위한 Lab Streaming Layer 등 있는데요.

 

NBS Presentation

EyeLogic NBS 플러그인은 NeuroBehavioral Systems의 NBS Presentation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EyeLogic의 NBS 툴박스에는 NBS Presentation에 로드할 수 있는 확장 기능, 플러그인 사용 방법을 보여주는 샘플 코드 및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PRIME 3

E-Prime용 EyeLogic 플러그인은 PST(Psychology Software Tools)에서 E-Prime 3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에는 E-Prime 프로젝트 내에서 EyeLogic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사용자 스크립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LAB STREAMING LAYER (LSL)

LSL을 사용하면 연구자가 장치 간에 스트리밍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스와츠 컴퓨팅 신경과학 센터의 랩 스트리밍 계층(LSL)에 EyeLogic 통합에는 EyeLogic 장치의 데이터를 포함하는 LSL 스트림을 제공하는 클라이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OPENSESAME

심리학, 신경과학, 실험 경제학 실험 프로그램인 OpenSame에서 EyeLogic 장치를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enSame의 최신 공식 릴리스에는 EyeLogic SDK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OpenSame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기만 하면 됩니다.

 

3rd Party 프로그램은 유료/무료로 사용 가능하므로 각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독일 EyeLogic社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램과 아이트래커를 연동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