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얼굴표정분석 리서치 사례

얼굴 표정 FaceReader 연구 사례 - 의료 분야에서의 인체공학적 평가 : 구급요원

구급대원들이 부상을 입을 확률은 다른 직업보다 3배 높습니다. 이들 부상 원인의 94%가 요통, 염좌, 등의 근골격계 질환(MSD)입니다. 세계적으로 보건 인력이 부족해 우리는 이러한 전문 인력들을 돌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이 이스라엘의 Ben-Gurion 대학의 Yaar Harari와 그의 동료들이 Magen-David-Adom(이스라엘 국립 응급의료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모든 장비와 관련하여 인간 행동 개선 연구에 집중하기로 결정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특히 병원 내외에서 심폐소생술에(CPR)에 사용해야 하는 장비와 관련된 구급대원의 행동에 집중했습니다. Harari와 동료들은 병원 밖에서의 심폐소생술을 평가했는데, 이 상황은 전문가인 그들에게 매우 힘든 상황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이 장비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작업 흐름 내 세부사항을 개선하고 명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부상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개선시켜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심장마비 시나리오에서 시뮬레이션 관찰

12명의 구급대원으로 이루어진 팀이 심장마비 시나리오로 구성된 10분짜리 현장 시뮬레이션에 두 번씩 참가했습니다. 연구원들은 모든 팀을 Ben-Gurion 대학의 헬스 케어 연구실 내 인간-시스템 통합 연구소로 초대했습니다.

모든 행동을 자세히 포착하기 위해서 전체 시뮬레이션은 MediaRecord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4개의 각도에서 녹화를 진행했습니다. Observer XT 전문 연구 소프트웨어를 통해 과학자들은 환자 주변의 장비와 구급대원의 상호작용 과정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가방을 옮기지 않고 이동하거나 사용하는 상호작용을 하나의 이벤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세라믹 타일 바닥(이스라엘의 가정이나 건물에서 매우 흔하게 쓰임)에 표시되어있는 격자를 사용해 상호작용이 시작되고 끝나는 정확한 순간에 가방의 위치를 정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연구진은 구급대원들이 각자 심폐소생술에 소비한 시간을 다른 활동과 비교하여 계산해 업무효율을 측정했습니다.

CPR의 품질은 소생 방법의 기준을 정하고 그들을 평가함으로써 측정하였습니다. (압박 깊이, 속도 등)

 

자세 측정 및 가방 밀고 당기기

또한 시나리오에서 연구원들은 구급대원들의 심장 박동수와 운동량 등의 생리적 신호를 통해 가방을 밀고 당기는데 얼마나 많은 힘이 들었는지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두 측정 모두 구급대원들의 피로도 수준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생체 역학적 하중은 직접측정(장비 가방을 들고 내리는 횟수 및 시뮬레이션 내 가방을 이동하는데 필요한 누적 하중)과 인간공학적 평가(구급대원들이 가방을 들어 올리고 내릴 때 구급대원의 자세와 하중에 기초한 MSD 위험 수준, 구급 대원에게 작용하는 척추 압박력 범위를 사용하여 평가)로 두 측정이 진행되었습니다.

 

심폐소생술의 품질 및 환자 결과 개선, 구급대원의 부상 위험 감소

연구 결과는 장비 가방의 초기 위치가 심폐소생술 품질의 의료적인 면뿐만 아니라 구급대원들의 작업 효율성, 노력 및 생체역학 부하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Harari와 그의 동료들은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구급대원의 자세 중 72%가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고위험군 혹은 매우 높은 위험군으로 분류된다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이건 분명 바뀌어야 합니다!

 

 

연구진들은 구급대원의 능력 향상과 MSD 위험 감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때 병원 밖 심폐소생술 시의 장비 가방 위치를 설정하는 것과 취급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습니다. 가방의 배치 및 장비 취급과 관련된 이러한 지침에서 구급대원들이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 환자 주변을 이동하며 시간을 낭비했다는 것을 말해주기 때문에 앞으로 심폐소생술의 품질과 환자의 결과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ference

  1. Harari, Y.; Riemer, R.; Jaffe, E.; Wacht, O.; Bitan, Y. (2020). Paramedical equipment bags: How their position during out-of-hospital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affect paramedic ergonomics and performance. Applied Ergonomics82.
  2. https://www.weforum.org/agenda/2019/07/5-ways-to-bridge-the-global-health-worker-shortage/

 

원문

https://www.noldus.com/blog/evaluating-ergonomics-in-healthc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