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행동관찰분석 리서치 사례

행동 연구 The Observer XT 사례 - 청소년 정서 이해

우울증 치료

최근 NIMH(Bethesda, MD)의 청소년 정서에 대한 보고서에서는, 2014년 미국의 14~17세 청소년들 중 11.4%에게 1년 동안 적어도 하나의 우울한 사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3백만 명의 청소년들이 해당되는 수치입니다.

Ontario주의 Kingston에 위치한 Queen’s University의 Jessica Lougheed 교수와 그의 동료들은 우울증은 긍정적, 부정적 감정 모두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감정 조절 장애로 간주한다고 설명합니다.

청소년기에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은 수많은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변화로 인한 방해를 받습니다. 적절하게 감정을 조절하는 법을 배우면서, 청소년들은 감정의 강도, 형태, 지속 시간 등을 조절하는 것을 노력하게 됩니다.

청소년들은 특정 순간에서 감정의 강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이제 그것이 감정을 더 튼튼하게 만드는 과정임을 알고 있습니다.

 

상호작용 관찰

Jessica Lougheed와 동료들은 청소년의 감정이 그들의 어머니 혹은 가까운 친구들에 의해 어떻게 사회화되는지 이해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청소년기의 삶에서 어머니와 친구들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총 83명의 청소년을 관찰했습니다. 그들은 The Observer XT 전문가 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비디오와 코딩된 상호작용에 대해 기록했습니다.

 

실험은 참가자들의 집이나 학교의 사적인 공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원들이 참가자들에게 부여한 과제는 2개의 주제로 각각 7분간의 토론을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과제에 앞서 참가자들은 비교적 가벼운 주제인 파티를 계획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카메라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Lougheed의 연구에 따르면, 이 연구는 사춘기 우울증 증상에 영향을 주는 어머니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의 세밀한 사회적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첫 단계입니다.

 

조사 중에 있는 우울증 증상

연구진은 청소년들이 표현한 감정과는 상관없이 어머니가 우울증 증상이 심한 청소년들에게 힘이 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래들 역시 우울증 증상이 더 높은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줄 가능성이 적었습니다.

연구자들은 모성애, 그리고 또래와의 정서적인 사회화가 늦은 시기의 청소년 우울증에 역할을 하긴 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작용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이 연구에는 보이지 않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우울증 증상을 가진 청소년에게 우울증 증상을 가진 어머니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향후 연구에서는 모든 상호작용 대상의 우울증 증상(어머니나 또래)을 측정해야 합니다. 연구진들은 향후 연구의 중요한 방향은 미시적, 종단적인 설계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들은 이것이 우울증과 관련된 특정한 사회적 과정뿐만 아니라 증상이 가지는 특정한 증상들이 실시간으로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해 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References

  1. https://www.nimh.nih.gov/health/statistics/major-depression.shtml
  2. https://en.wikipedia.org/wiki/Regulation_of_emotion
  3. Lougheed, J.P.; Craig, W.M.; Pepler, D.; Connolly, J.; O’Hara, A.; Granic, I.; Hollenstein, T. (2015). Maternal and peer regulation of adolescent emotion: associations with depressive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doi:10.1007/s10802-015-0084-x.

 

원문

https://www.noldus.com/blog/understanding-adolescent-emo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