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행동관찰분석 연구실

CCTV 카메라로 얼굴 표정 인식이 가능할까?

테스트에 사용한 카메라는 줌과 회전 기능이 있어 대상을 추적, 관찰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주로 CCTV로 활용하고 있는 카메라 입니다.

 

또한 얼굴 표정을 인식 있을 정도의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 하나로 실험 환경과 관찰 대상의 얼굴까지 모두 레코딩   있습니다.

 

 

 

또한 멀티 레코딩 프트웨어 MediaRecorder내에 여러 대를 사용하여 동시에 녹화도 가능합니다.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는 이 카메라의 장점 덕분에 행동 관찰에도 최적화되어 있으며, 한 번에 얼굴 영상까지 레코딩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한 테스트에서는 TV 시청 상황을 해당 카메라로 레코딩한 모습과, 그렇게 레코딩한 영상으로 FaceReader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석을 진행해보았습니다.

 

테스트 환경 구상도

 

높은 해상도 덕분에 멀리서도 Zoom하여 얼굴을 레코딩할 수 있고, 이 영상으로 얼굴 표정 인식을 하기에도 충분합니다.

표정 관찰이 가능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다면 사람의 내적 상태나 정서 상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표정을 지을 때 움직이는 얼굴 근육 등을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 FaceReader

 

이렇게 줌, 회전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의 카메라 활용한다면 행동 분석 뿐만 아니라 표정 관찰과 분석까지도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하고 효율적인 관찰이 가능해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