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적용분야

밀키트(Meal kit) 상품 조리 행동 분석

베리슨 관리자 2020. 10. 21. 13:42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하여 집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이 조리법과 함께 들어 있는 간편식 제품(밀키트 Meal-kit)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생활 환경 변화에 맞추어 베리슨 랩(Varison Lab.)에서는 밀키트 조리 과정을 Video Ethonography 기법을 사용하여 행동을 관찰했습니다.

 

측정 장비

밀키트 조리 과정은 조리대가 있는 '현장(on-site)에서' 진행되어야 하는 관계로 포터블 관찰 랩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무엇보다 밀키트 조리 과정을 빠짐없이 관찰, 레코딩하기 위해 조리실 현장에 3대의 IP 카메라를 동기화(동시 녹화 가능)하여 레코딩 했습니다.

 

조리하는 과정을 녹화한 동영상을 행동이벤트 코딩 및 분석 소프트웨어 The Observer XT 행동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실험 내용

기본적으로 실험 참가자는 3종류의 밀키트를 제공 받았습니다. 제공된 레시피를 참고하여 조리(요리)를 진행하도록 하였고 조리 과정 동안 조리실 내에 비치되어 있는 조리 기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는 밀키트 1개를 조리 후, 취식하는 동안 오퍼레이터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남은 2개의 밀키트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진행됐습니다.

 

본 실험에 사용한 밀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홈플러스 해물당(Seafood soup)
  2. 프레시지 매콤 깻잎 순대볶음(Sundae)
  3. 프레시지 감바스 알 아히요(Gambas)

 

표적 행동 코딩

아래 동영상과 같이 3대의 IP 카메라로 레코딩 된 영상을 동시 재생하면서 밀키트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필수 표적 행동과 그 외 추가적인 행동을 정의하고 부호화(코딩)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3대의 IP 카메라를 동기화하여 레코딩 한 영상 재생 화면

The Observer XT 행동 코딩 화면

 

결과 분석 1 - 레시피와 실제 행동 비교

 

분석 결과, 실험 참가자는 밀키트에서 제공하는 레시피 내용 이외에 추가(부수)적인 행동을 진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홈플러스 해물탕(Seafood soup)

 

홈플러스 해물탕(Seafood soup)의 Visualization

 

 

실험 참가자가 홈플러스 해물탕 밀키트를 사용하여 요리를 하는 동안 레시피에 언급된 행동 이외에 추가적으로 이행한 행동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예를 들어 1차 재료를 넣고 끓이는 과정에서 실험 참가자는 ‘불 조절하기’, ‘가위로 비닐 자르기’, ‘1차 재료 넣기’, ‘젓기’ 등을 이행했으며, 15분 동안 끓이기 과정에서 ‘불 조절하기’, ‘음식 냄새 맡기’, ‘간 보기’, ‘거품 건져내기’, ‘젓기’, ‘재료 비닐을 손으로 뜯으려 하기’ 등을 이행했습니다.

 

 

2. 프레시지 매콤 깻잎 순대볶음(Sundae)

 

프레시지 매콤 깻잎 순대볶음(Sundae)의 The Observer XT 15 코딩 Visualization

 

실험 참가자가 프레시지 매콤 깻잎 순대볶음에서 레시피에 언급된 행동 이외에 추가적으로 이행한 행동은 ‘오일 1큰술, 야채 넣고 볶기’에서 실험 참가자는 ‘오일 1큰술 두르기’, ‘재료 비늘을 손으로 뜯으려 하기’, ‘가위로 비닐 자르기’, ‘야채 넣기’, ‘볶기’가 있었으며 밀키트에 포함되지 않았던 재료 ‘오일 1큰술’을 사용하기 위해 추가적인 시간을 소요했습니다. 또한 '재료 넣고 볶기'에서 재료인 순대를 넣고 볶는 과정에 순대를 분리하는 과정에 시간을 소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프레시지 감바스 알 아히요(Gambas)

 

프레시지 감바스 알 아히요(Gambas)의 The Observer XT 15 코딩 Visualization

 

마지막으로 프레시지 감바스 알 아히요에서 실험 참가자가 추가적으로 실시한 행동 가운데 ‘빵 중불로 굽기’ 과정에서 불 세기 조절을 수차례 하였는데, 이에 대한 설문에서 ‘중불에 대한 기준이 이전 가스레인지와 인덕션의 사용으로 레시피에서 언급한 중불에 대한 기준이 모호했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또한 레시피에는 언급되어 있으나 밀키트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재료 ‘오일 1큰술’이 있어 실험 참가자가 오일을 찾아 넣는 추가적인 행동이 발생하였습니다.

 

부가적인 재료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를 할 수 있는 밀키트의 특성 상 밀키트에 포함되지 않지만 조리과정에는 필수적인 부가 재료에 대한 언급이 패키지 상에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분석 2 - 레시피 vs 소요 시간

실험 참가자가 밀키트를 조리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레시피에서 언급한 총 조리시간과 차이가 있었습니다.

 

밀키트 레시피 총 소요시간 실제 소요시간
홈플러스 해물탕 약 22분 약 14분 10초
프레시지 매콤 깻잎 순대볶음 5분 약 9분 50초
프레시지 감바스 알 아히요 15분 약 12분 36초

 

실험 참가자는 레시피에 언급된 행동 이외에도 다양한 행동들을 이행했으며, 특정 행동에 많은 시간을 소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레시피에 안내된 총 소요시간보다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된 밀키트가 있었으며, 이와 반대로 안내된 시간보다 훨씬 짧은 시간이 소요된 밀키트도 있었습니다.

 

결론

본 실험을 통해 실험 참가자는 밀키트 제품의 조리 과정 중에 레시피에 안내된 행동과 실제 행동에 차이점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 참가자는 밀키트에서 안내된 레시피와 관련없는 행동들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으며 이와 같은 추가적인 행동으로 인해 전체 소요시간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밀키트 제조사는 패키지에 안내된 조리법을 좀 더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이러한 배려와 안내가 밀키트 맛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이 재구매 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 게시물 내용보다 자세한 실험 환경과 분석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은


네이버 카페 '베리슨과 연구하는 사람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베리슨 랩(Varison Lab.)에서는  '행동관찰분석' 및 '시선추적 측정' 대행 및 리서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술 논문을 위한 실험 대행과 제품 &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공공기관에서 공공 시설물에 대한 안전 디자인 평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실험 대행 및 리서치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은 문의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