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기본개념

AOIs(Area of Interests) 설정과 의미

베리슨 2012. 4. 25. 11:31

아이트래킹 실험을 마친 후, SMI 분석소프트웨어(BeGaze™)를 사용하여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은 실험에 사용한 자극물 중에 관심영역(Area of Interests, 이하 AOIs)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실험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AOI 설정이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 AOI를 설정하는 이유

결과 데이터는 피험자에게 제시된 자극(stimulus) 위에 시선(Eye movements) 데이터가 맵핑되는 형태로 표현되는데요. 여기서 실험자는 피험자의 전체적인 시선 뿐 아니라, 특정 부분에 머무른 피험자의 시선 정보를 알아보고자 AOI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실험에 이미지 자극물을 사용할 경우, 실험자가 보고자 하는 자극물이 고정되어 있기에 AOI를 최초 1회만 설정하면 되지만, 동영상의 경우는 타겟이 움직이게 되므로 AOI를 수정 및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이해를 돕고자 아래 이미지 자극물을 보겠습니다.


그림 1. AOI 설정 전 이미지 자극물


그림 1은 바로 아이트래킹 실험에 사용할 이미지입니다. 실험자는 피험자들이 코로나의 상표명을 제대로 인식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그림 2와 같이 라벨부분(코로나가 명시되어 있는)에 AOI를 설정하는 것이죠.



그림 2. AOI 설정 완료된 이미지 자극물


그림 2는 실험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에 AOI를 설정한 것입니다. 총 3군데 즉, 병의 라벨(Corona on bottle), 병뚜껑(Cap), 레몬(Lemon) 에 AOI를 지정했습니다.

이 자극물(이미지)는 피험자에게 노출될 것이며 AOI 설정 영역에 피험자의 시선이 들어온 경우 관련 정보를 추출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 동영상 자극물에 AOI를 설정하는 것은 어떨까요?
동영상은 이미지의 연속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 답은 간단합니다. 즉 동영상 프레임 별로 AOI를 설정하는 것이지요. 




아래 동영상은 SMI BeGaze™ 에서 AOI를 설정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자극물에 따른 AOI 설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주의: 동영상은 전체화면으로 보세요. 마지막에 깜짝 놀랄만한 일이 벌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