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적용분야

노원구청의 공공디자인 아이트래킹 테스트

베리슨 2014. 4. 15. 09:54

모바일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구민들이 구청을 이용할 때, 구청의 안내표지판(시설물)의 인지 여부를 측정, 평가하는 과정을 담은 영상입니다.




실험 그대로 저장한 것으로 수정 및 변경하지 않은 Raw video 입니다.

  

* 사용기기

- SMI 모바일 아이트래커: Eye Tracking Glasses

- 휴대용 저장기기: Recording Unit



분석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석 1. 관심영역(AOI) 설정


대표 이미지를 지정하고 실험 목적에 따라 관심영역(Area of Interest)를 설정합니다.



분석 2. Scan Path


실험 참가자 시선의 연속성을 보여주는 Scan Path를 통해 실험자가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분석 3. Heat Map


Fixation time 기준으로 실험 참가자의 시선 분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디자인(상품, 제품 등)이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있는지,  실험 참가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았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분석 4.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Eye Tracking 실험 연구에서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여러 지표값(sequence, entry time, dwell time, revisit, fixation count 등)에 수치값을 영상물과 함께 제시함으로써 실험 참가자들의 시선 흐름, 목표 대상물의 인식 여부(전체/개인), 응시 비율 등 다양한 정보의 확인은 물론 그 의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사용기기
– SMI 모바일 아이트래커: Eye Tracking Glasses
– 휴대용 저장기기: Recording Un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