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적용분야

얼굴 표정 분석 지원 : LG Signature [예술적 가능성을 묻다] 편

베리슨 2019. 8. 30. 17:29

7월의 어느날, 경기도 파주시 소재 미매시스 아트 뮤지엄에서 LG Singature 광고 촬영이 있었습니다. Varison Lab.에서는 얼굴 표정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FaceReader를 기술지원 하기 위하여 촬영 현장에 참석하였습니다. 광고 내용은 예술작품 가운데 LG Signature 가전 제품을 배치해 두고, 관람객의 얼굴 표정을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더보기

FaceReader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얼굴표정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FaceReader

 

예술작품 상단/측면에 액션 카메라를 설치하여 관람객의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을 측정하는 과정에서 카메라의 광각 렌즈로 인해 얼굴인식 및 표정분석에 문제가 있을까 우려했습니다만, 문제없이 얼굴을 인식하고 표정이 분석된 것을 확인했으며 분석된 데이터를 영상 프로덕션 측에 전달드린 후, 며칠의 시간이 흘러 아래와 같이 최종 CF 결과물 링크를 전달 받았습니다. 

 

영상을 재생해 보니 연출(?)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FaceReader는 얼굴 표면의 500개의 특징점을 인식하여 7개의 기본 정서(happy, sad, surprised, angry, disgust, contempt, neutral)과 Arousal, Valence 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정밀하고 세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CF 특성상 짧은 시간 안에 일반 시청자들에게 명확한 의미를 전달해야 하기에 시각적인 분석 부분을 단순화(?) 하는 연출이 필요했다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얼굴 표정으로부터 감성/감정을 분석하는 환경은 주로 정적인 실험실 환경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이번 광고 촬영에서처럼 공간 및 디자인 환경과 같은 실제 환경에서 관찰 카메라를 사용하여 관심 대상자의 표정을 분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흥미로운 주제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주신 HS 애드 및 안나푸르나 관계자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리며, 표정 분석을 통한 감성/감정 분석에 관심있는 분들의 관심과 연락 바랍니다. 

 

P.S. LG Signature 대박나길 기원합니다. Varison Lab. 임직원들은 LG 시그니처를 구입할 수 있는 그 날까지 열심히 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