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적용분야

CCTV 카메라로 얼굴 표정 인식이 가능할까?

베리슨 관리자 2021. 4. 2. 17:39

테스트에 사용한 카메라는 줌과 회전 기능이 있어 대상을 추적, 관찰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주로 CCTV로 활용하고 있는 카메라 입니다.

 

또한 얼굴 표정을 인식 있을 정도의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 하나로 실험 환경과 관찰 대상의 얼굴까지 모두 레코딩   있습니다.

 

 

 

또한 멀티 레코딩 프트웨어 MediaRecorder내에 여러 대를 사용하여 동시에 녹화도 가능합니다.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는 이 카메라의 장점 덕분에 행동 관찰에도 최적화되어 있으며, 한 번에 얼굴 영상까지 레코딩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한 테스트에서는 TV 시청 상황을 해당 카메라로 레코딩한 모습과, 그렇게 레코딩한 영상으로 FaceReader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분석을 진행해보았습니다.

 

높은 해상도 덕분에 멀리서도 Zoom하여 얼굴을 레코딩할 수 있고, 이 영상으로 얼굴 표정 인식을 하기에도 충분합니다.

표정 관찰이 가능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다면 사람의 내적 상태나 정서 상태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표정을 지을 때 움직이는 얼굴 근육 등을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 FaceReader

 

이렇게 줌, 회전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의 카메라 활용한다면 행동 분석 뿐만 아니라 표정 관찰과 분석까지도 다양한 환경에서 유연하고 효율적인 관찰이 가능해질 것 입니다.

 



본 게시물 내용보다 자세한 실험 환경과 분석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은


네이버 카페 '베리슨과 연구하는 사람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