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뢰 기관 / 업체 : 국가철도공단 / 디자인팩토리
■ 리서치 수행 업체 : 베리슨(2019)
■ 리서치 배경 및 목적
철도역사 안내표지 디자인지침의 개선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시선위치추적시스템을 사용하여 검증하고자 함
■ 측정 대상 및 항목
- 시범 철도역사(서울역, 오송역) 선정 후 피실험자에게 길찾기 직무를 제시하고, 이를 수행하는 동안의 피실험자의 이동동선, 지체지점, 시선 이동, 시선 고정 지점 등을 디자인 지침 적용 전과 후를 정량적 수치로 비교 분석하여 개선 효과 검증
■ 리서치 결과
- 서울역의 경우 신규 제작된 안내표지판의 시인성이 약 20%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서울역의 경우 신규 제작된 안내표지판의 정보 인지도가 약 35%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오송역의 경우 기존 안내표지판의 시인성이 약 16%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 오송역의 경우 안내표지판의 정보 인지도가 약 300%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아이트래킹(시선추적) > 리서치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car 2.0 vs. 3.0 사용성평가 / 유브릿지 (0) | 2021.02.08 |
---|---|
농심 식품 패키지(포장지) 시선 추적 (0) | 2021.02.05 |
청계천 안전안심 디자인 검증 / 서울디자인재단 (0) | 2021.02.03 |
용산역 안내표지 디자인 평가 / 한국철도공사 (0) | 2021.02.02 |
아이트래킹을 이용한 “대한제국의 길” 보행환경 평가 / 서울시청 역사도심재생과 (0) | 2021.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