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 타입별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태도 평가 사례

Posted by 베리슨
2018.09.17 11:45 Human Behavior/활용방법

FaceReader는 얼굴 표정을 통해 6가지 기본 정서 및 Arousal, Valence, Hear Rate를 분석하는 감성/정서 분석 전문 소프트웨어 입니다. (FaceReader에 대한 설명은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Human Behavior] -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 - FaceReader


감성 및 정서 연구자들은 FaceReader에서 제공하는 여러 지표값 가운데 Valence('정서가' 또는 '유인가')를 '자극에 대한 반응 태도'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정서가'를 근거로 상품(또는 광고)에 대해 소비자의 태도(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는 향기(fragrance & odor)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측정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향기 타입별 비누에 대한 소비자 반응

비누, 식품, 화장품에 들어가는 향기(향료)를 공급하는 한 제조업체에서는 어떠한 향기 타입이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느낌을 제공하며, 그 향이 반영된 상품의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FaceReader를 사용하여 실험 검증하였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상품에는 다양한 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정 향이 포함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Happy로 나타남



특정 향이 포함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Neural로 나타났으며, 일부 Angry가 나타남.



소비자가 상품의 냄새(향기)를 맡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을 분석하여, 향기 타입에 따른 소비자의 암묵적 반응을 *Emotional Odor Index 그래프로 정리한 결과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Emotional Odor Index 그래프에서 수치가 0.3 이상인 향기를 살펴보면, Sugarberry, Olay, Pomegranate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실제 판매량과 비교해 본 결과 다른 향기가 포함된 상품보다 높은 판매량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교적 간단한 사례이지만, 상품을 접하는 소비자의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으로부터 '정서가'를 측정, 분석함으로써 상품을 개선하고 판매량을 증가시키는데 FaceReader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Emotional Odor Index는 "Valence"지표 데이터를 근거로 계산함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