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 솔루션/행동관찰분석 리서치 사례

행동 연구 The Observer XT 사례 - 의료진의 효과적인 평가방법

by 베리슨 관리자 2020. 7. 30.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 집중력을 유지하고 명확하게 생각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상황이 누군가의 생명을 구하는 것이라면, 집중해서 명확하게 생각하는 것이 여러분이 해야 할 일입니다.

특히 수술실이나 응급실에 있는 의료 전문가들은 항상 이 문제를 다룹니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복잡한 의료 절차를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팀워크가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은 효과적인 의사소통, 합동, 의사 결정의 명확성, 오류에 대한 관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측면들이 모두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여러 데이터 연결을 통해 팀의 효율성을 측정

팀의 성과와 효율성은 많은 연구자들이 주목해왔습니다. 이미 앞서 몇 번 언급한 적도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네덜란드 Twente 대학의 Hoogeboom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이 연구는 고등 생명 유지 장치(ALS) 훈련을 위해 의료 시뮬레이션실에서 수행되었습니다.

ALS는 환자의 심장마비에 의한 복잡한 응급상황으로 극한의 시간 압박, 진단에 대한 불확실성,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 등이 특징입니다.

연구자들은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결합했습니다.

  1. 영상관찰: 팀내에서 발생한 상호 작용 행동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
  2. 혁신적인 센서 기술: 팀 상호 작용의 프로세스 구조를 보다 상세하게 연구하고 각성 정도가 높은 순간을 식별
  3. 조사: 팀의 효율성 평가

이 연구는 팀의 상호작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서로 다른 센서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다른 조치들과 결합하였을 때 추가된 가치, 함정, 장애물이 무엇인지 밝혀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들은 연구 결과가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팀 훈련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이에 따라 의료 전문가의 의료 및 상호작용 능력 역시 향상할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연구의 틀

석사 1학년 4명으로 구성된 21개의 팀이 연구에 참여하였습니다. ALS 과정에서 학생들은 심정지 환자를 진단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고, 환자 시뮬레이터에서 심폐소생술(CPR)을 시행했습니다.

각 팀의 학생들은 모두 다음과 같은 고정된 역할에 무작위로 배정되었습니다.

  1. 팀장 - 작업분배, 팀 성과 모니터링, 상황 개요 작성, 시나리오 종료 시 환자 인계
  2. 의약품 간호사 - 의약품 투여 및 환자의 연결 장치
  3. 심폐소생술 관리자 2 - 흉부압박 및 기도관리 담당

이들은 모두 근거리, 신체 움직임, 언어 기능을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인 사회학 배지를 착용하였습니다.

또한, 팀장이 평소에 잘 쓰지 않는 손에 손목 밴드를 부착하여 피부 전도성 반응을 기록하고 결과적으로는 흥분도, 즉 각성의 정도가 높은 순간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의료 시뮬레이션 스토리에서 시간의 압박으로 인해 ALS 팀원이 신속하게 행동해야 할 때 더 높은 흥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팀 상호작용 내용은 The Observer XT로 코딩하였습니다. 지휘, 요약, 확인, 질문 등의 행동은 팀장이 하도록 했으며 나머지 3명의 팀원들은 팀장에게 확인만 받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팀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이 끝난 후 2명의 교사가 4개의 효율성 항목에 대해 평가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팀은 일관성 있게 좋은 성과를 내는 팀입니다.”, “이 팀은 효과적이었습니다.”. “이 팀은 실수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이 팀은 양질의 작업을 합니다.” 등의 점수를 매겼습니다. 결과적으로 팀들은 ‘더’ 혹은 ‘덜’ 효과적임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의 팀 상호작용

팀내 상호작용의 내용에 대해서는 시뮬레이션 초반에 팀장이 주로 명령을 지시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시뮬레이션 시나리오가 끝나갈 무렵, 진단을 내리고 환자를 인계해야 하는 상황 직전과 직후에 더 많은 의사소통이 발생했습니다. 게다가, 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진행했다는 평가를 받은 팀은 팀내 특정 한 사람이 말한시간이 긴 반면, 비교적 덜 효과적이었다고 평가받은 팀은 팀원들 모두가 비슷한 정도로 말했습니다. 평균적으로, 더 효과적인 팀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불균형한 의사소통이 발생하는 횟수가 적었습니다. 긴박한 그 상황에서, 리더들은 대부분 명령을 내리거나 확인하고, 의견은 덜 물었습니다. 제안하는 것 역시 적었습니다.

 

집중력 유지 및 명확한 사고

ALS 팀이 조직력을 잘 갖추어 개인 역량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팀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문의 저자들은 “이 연구와 향후 연구들은 미래의 의료 전문가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순간에 무엇이 필요한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라고 결론짓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교육 및 보고 부분에 사용하면 잠재적으로 미래의 의료 전문가 팀들의 상호작용을 최적화하고 의료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References

  1. Doumouras, A. G., Keshet, I., Nathens, A. B., Ahmed, N., & Hicks, C. M. (2012). A crisis of faith? A review of simulation in teaching team-based, crisis management skills to surgical trainees.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69 (3), 274-281. doi:10.1016/j.jsurg.2011.11.004
  2. Endedijk, M.; Hoogeboom, M.; Groenier, M.; Laat, S. de & Sas, J. van (2018). Using sensor technology to capture the structure and content of team interactions in medical emergency teams during stressful moments. Frontline Learning Research6 (3), 123-147.

 

원문

https://www.noldus.com/blog/how-assess-medical-team-effectiveness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