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행동관찰분석 리서치 사례

행동 연구 The Observer XT 사례 - 주의! 안전 운전하세요.

교통이 혼잡할 때 얼마나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가?

우리는 가끔 교통 체증 속에서 운전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걸어 다닙니다. 그리고 직장, 학교 혹은 휴일에 치과를 가거나 아이들을 데리러 갑니다. 또한 전문적으로 상품이나 사람을 운송하기 위해 운송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우리가 여행하는 동안, 우리는 운전이나 자전거, 보행 등을 하고 싶어 하거나 혹은 반드시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택시 운전사는 다음 승객을 받아야 하고, 자전거 타는 사람은 친구의 전화를 받아야 하며, 부모는 우는 아이를 달래야 하고, 버스 운전사는 때때로 승객들에게 안내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도로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 그리고 당신 또한 운전 중 다른 업무에 집중하면서 주의를 분산시킬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오래전부터 알았으나 최근에는 휴대전화의 등장으로 더 화제가 됐습니다.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 맞습니까? 아니면 그렇지 않습니까? 문자 대신 전화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까? 우는 아기를 달래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음악 플레이어의 트랙을 바꾸는 것은 어떻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우리의 주의 분산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수년 동안 연구원들은 충돌 위험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운전자가 교통 체증을 안전하게 피할 수 있는 시간, 휴대전화 또는 다른 작업을 운전 중에 하는 것이 운전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조사하면서 “운전자의 주의력”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결론내기 매우 어려운 질문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운전자의 주의력이 정말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 않습니다.

 

필요한 최소한의 주의 사항

우리 연구팀은 이 주제에 대해 새로운 접근법을 연구하였는데, 이를 MiRA(Minimum Required 주의사항) 또는 "최소요 주의사항(Minimum Required 주의사항)”이라고 정의합니다. 우리는 각각의 교통 상황이 운전자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 보행자 등 도로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특정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이러한 요구들이 까다로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텅 빈 직선의 시골길을 한가하게 걸을 때나 낯선 도시에서 큰 교차로를 향해 갈 때처럼 매우 복잡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도로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속도를 변경하거나 추월을 하거나 심지어는 특정 상황에서는 운전을 절대 하지 않는 것을 선택함으로써 이러한 요구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요구 충족

연구에서는 당신이 도로를 사용하는 사람으로서 상황이 주는 요구를 충족시킬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부주의한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한적한 시골길에서는 요구를 쉽게 충족시킬 수 있으며, 여유가 있어 다른 작업이나 공상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상황이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맞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적 요구는 무엇인가?

이 이론을 시작으로, 도로 사용자들이 상황적 요구에 응하는지에 대한 여부, 그리고 그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운전 외 부가적인 과제에 응하는지 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상당히 새롭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도 상황적 요구를 정의하려 하고 있으며 실제로 도로 이용자들이 그 요구를 충족하였는지의 여부를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비디오, 시선 추적 등을 통한 자전거 타는 사람의 행동 연구

최근 41명의 자전거 이용자들과 함께 진행한 연구에서 그들에게 도심을 통과하는 경로로 자전거를 타도록 요청했고, 도중에 그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그들은 이 메시지들에 대해 일반적인 반응을 하도록 했기 때문에 그들은 메시지를 무시하거나, 나중에 대답하거나, 답장을 위해 멈추거나, 답장을 하면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선택권이 있었습니다.

 

 

자전거 이용자들의 자전거와 이를 뒤따르는 연구자의 자전거에 소형 비디오카메라 2대씩을 설치하였고, SMI EyeTracker를 사용하여 자전거 이용자들의 시선 방향을 추적했습니다.

이 4개의 비디오는 The Observer XT와 결합하여 나중에 자전거 이용자들이 특정 상항에서 요구를 충족시켰는지를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높은 주의력을 요하는 상황에서 문자 메시지를 받은 것이 이용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까요?

 

단순한 상황 vs 복잡한 상황

우리는 아직 이용자들의 주의가 어디로 향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이용자들이 단순한 상황, 즉 자동차의 통행이 없는 거리에서 자전거를 탈 때 메시지를 읽고 답장하는 비율이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자전거 이용자들은 휴대전화를 나중에 확인하거나 자전거를 멈추었습니다.

이는 자전거 이용자들이 단순한 상황에 있을 때에는 충분한 정보 샘플링이 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주지만, 더 복잡한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또한…

향후 가능한 추가적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비교적 자동화가 이루어진 자동차를 운전할 때 부가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운전자의 주의 분산, 동일한 환경에서 자전거 운전자와 자동차 운전자의 주의분산, 다른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에서 운전하는 동안 운전자의 시각적인 맞물림 등입니다.

도로 사용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infotainment) 시스템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자동 운전 교육을 개선하고, 도로 사용자들의 관심과 관련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사용할 도구로 사용 가능하도록 우리의 이론이 이용되길 바랍니다.

 

원문

https://www.noldus.com/blog/attention-drive-saf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