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배구 선수들의 움직임 분석

베리슨 관리자 2020. 8. 11. 08:04

스포츠에서 움직임을 분석할 때, 선수들이 라켓이나 하키 스틱을 다루는 방식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선수들의 움직임과 반응 시간, 전반적인 체력, 신체 능력, 그리고 전체적인 팀 성적까지 관찰한다면 더 완벽한 그림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과학자들은 팀원들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조사하고 경기 중의 행동을 포함하여 조사합니다. 단체전은 정교한 행동 분석을 통해 복잡한 전술과 일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팀 스포츠에서 선수 개개인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각 선수들은 어떻게 자신의 에너지를 움직이고 상호작용하며 균형을 이루는 것일까요? 우리는 그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배구 선수가 자신에게 오는 서브를 받기 위해 공의 궤도에 들어서고, 테니스 선수는 코트를 건너가서 리시브를 하며, 야구 선수는 플라이 볼을 잡기 위해 뜁니다. 이러한 행동을 위해선 선수가 자신의 몸과 팔을 모두 움직여야 합니다.

Niek Benerink와 Aix-Marseille 대학, Groningen대학의 동료들은 이러한 행동들에 호기심을 갖고 엘리트급 배구 선수들의 실제 매치 플레이에서 서브 리시브를 분석하여 전신과 팔의 움직임을 통찰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이 제시되었습니다. ‘시간적으로 볼 때, 선수들은 팔과 발을 동일한 기준으로 움직이는가?’

 

배구 경기를 비디오로 녹화

Benerink와 동료들은 네덜란드 남자 배구 국가대표팀의 5개 국제 경기를 관찰하고 분석했습니다. 연구진들은 좋은 비디오 소재를 확보하기 위해 코트 뒤 10m에 카메라를 배치했습니다. 이로써 Benerink는 필드의 반 정도를 훤히 볼 수 있었습니다. 이들의 경기 영상을 통해 연구진은 347개의 서로 다른 서브-리시브 이벤트를 체계적으로 코드화하고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진은 각 이벤트별로 발이 처음 움직이는 순간, 팔이 처음으로 움직이는 순간, 지나가는 순간 등을 중심으로 서브 시간과 패스 시간을 파악했습니다. Benerink와 동료들은 코드화된 동작들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Observer XT 소프트웨어를 사용했습니다.

 

모든 서브-패스 이벤트는 동일한 사람에 의해 코드화

코딩의 신뢰도는 첫 번째 코딩하는 사람과 다른 연구원 2명을 비교하여 결정하였습니다. Benerink와 동료들은 70개의 서브-패스 이벤트를 하나의 독립적인 것으로 코딩하였습니다. Benerink는 발과 팔의 비행 시간과 이동 시작 시간의 상관관계는 각각 0.996, 0.818, 0.867로 충분한 신뢰도 수치를 제공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enerink와 연구진들은 팔과 발의 움직임이 다른 시간적 기반에 의해 조절된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연구결과는 엘리트 선수들의 발과 팔의 움직임이 시간적으로 중요한 순간들과 관련하여 시작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중요한 순간은 무엇이었을까요?

 

발과 팔의 움직임

발이 움직인 시점은 서브 순간과 관련해 타이밍이 맞춰진 것 같았으며, 팔을 움직인 시점은 패스를 위한 볼과의 접촉 순간에 관련해 타이밍이 맞춰졌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입니다. 이 지식은 배구 서브의 인터셉트(가로채기) 제어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며, 다른 구기 종목의 인터셉트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enerink와 동료들은 선수가 서브를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심층 행동 분석

배구 연습을 설계할 때 중요할 수 있기 때문에, Benerink는 점프 서브를 받을 준비를 해야 할 시점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역습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세터를 향해서 특이한 방식으로 서브를 주는 과정은 향후 심층 행동 분석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Reference

Benerink, N. H.; Bootsma, R. J.; Zaal, F. T. J. M. (2015). Different temporal bases for body and arm movements in volleyball serve reception. Scandinavian Journal of Medicine & Science in Sports, doi: 10.1111/sms.12384.

 

원문

https://www.noldus.com/blog/movement-analysis-in-volleyb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