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자녀 발달에 대한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역할

베리슨 관리자 2020. 10. 27. 08:48

아이가 자라면서 부모는 아이가 도달할 중요한 단계를 내다봅니다. 이러한 단계 중에는 고개를 높게 들고, 흔들림 없이 꼿꼿이 앉고, 처음으로 독단적인 행동을 하고, 처음으로 이해할 수 있는 말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반응하고, 보조바퀴 없이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가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이 인지 및 운동 능력에 지연이 생기면 그들은 종종 예상된 시점에 이 중요한 단계를 겪지 못합니다.

 

총체적인 혹은 미세한 운동 능력, 언어, 사회적, 정서적, 또는 인지적 능력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지연은 학습의 어려움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에 문제를 야기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어설프거나 걷는 것이 어렵거나 장난감과 같은 작은 물건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발달 지연을 최대한 빨리 발견하는 것이 이 약간의 문제가 아이들의 능력 발달이나 그에 따른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이의 일반적인 발달에 있어서 부모, 즉 아이의 인생에서 양육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는 아이가 주요 발달 능력을 배울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며 활동에 대한 접근을 제시합니다. 아이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그것들이 의식적인 어린이 발달을 장려하기 위한 것인지 아닌지를 배웁니다.

Van keer와 그녀의 동료들은 이 대상 그룹에서 부모와 아이들의 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인식을 특성화하는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연구진은 매우 작은 시간 단위(즉, 마이크로 레벨 코딩) 내에서 특정한 상호작용 행동이 기록되는지 알기 위해 분자 단위의 접근법을 사용했습니다.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알고 싶은 세 가지의 연구 질문을 결정했습니다.

  1. 빈도: 부모와 자녀들이 자주 보이는 대화형 행동의 종류와 그렇지 않은 것은?
  2. 공존:  참가자들 사이에 어떤 유형의 상호작용 행동이 공존하는가?
  3. 시간적 의존: 어떤 유형의 아동 대화 행동이 부모의 어떤 유형 대화 행동에 일시적으로 의존하는가?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가?

 

코드화를 통해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표시

29명의 부모-자녀 그룹이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자녀들은 생후 6개월에서 4살 사이였으며 인지장애와 운동장애가 모두 있는 아이들이었습니다.

15분간의 체계가 없는 놀이 상황(아이가 익숙한 가정이나 탁아시설에서)에서 그룹의 녹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부모들은 아이와 평소처럼 아이와 교제하고 아이들이 친숙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 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였고, 각각은 상호작용을 하는 파트너를 향했습니다.

외모, 얼굴 표정(미소, 울음, 화난 표정), 촉감, 움직임(끌기, 가까이 이동하기), 사물 관련 행동(장난감을 만지거나 가져가고 물건을 물어뜯는 행동), 제스처(흔들기, 끄덕거리기), 부모와 자녀의 발성 등 10가지 상호작용에 대해 자체적으로 코드 체계를 개발하였습니다. 코딩은 millisecond(밀리세컨드) 단위로 정확한 시간 라벨과 함께 The Observer XT로 분석되었습니다. 각 코드는 1초 간격으로 ‘존재’(1), ‘없음’(0)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상호작용 행동의 빈도

부모와 자녀 모두 외모, 발성, 동작 등을 자주 보여주었지만, 아이들은 이러한 행동을 눈에 띄게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부모들은 아이들보다 사물 관련 행동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까지 비교적 더 자주 보여주었습니다.

감정적인 행동에서 명백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거의 행동을 하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부모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였습니다.

 

자녀에게는 부모가 방아쇠 역할을 합니다.

부모들은 정기적으로 보고, 만지고, 움직이고, 물건을 조작하고, 목소리를 내고, 동시에 얼굴 표정을 보입니다. 다중 장애를 가진 아이들에게 서로 다른 행동을 결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이 연구는 아이들이 부모와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다른 행동 유형을 결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연구원들은 어린이들이 얼굴 표정과 발성을 결합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그 아이들은 이러한 행동을 보여주기 위해 부모의 방아쇠 역할이 필요한 것처럼 보였으나 부모는 종종 자신들이 주도권을 가지고 자녀에게 관여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상호작용 자극

연구원들은 여려 가지 사회적인 행동을 결합하는 것이 아이의 행동을 유발할 때 특정한 하나의 행동을 보여주는 것보다 효과적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들은 부모에 의한 개체 지향적인 행동과 사회 지향적인 행동을 결합하면 물건에 대한 아이들의 반응성을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해 조사하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 결과는 부모들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References

  1. Van keer, I.; Ceulemans, E.; Bodner, N.; Vandesande, S.; Van Leeuwen, K. & Maes, B. (2019). Parent-child interaction: A micro-level sequential approach in children with a significant cognitive and motor developmental delay.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85, 172-186. https://doi.org/10.1016/j.ridd.2018.11.008
  2. https://childdevelopment.com.au/areas-of-concern/what-is-child-development/

 

원문

https://www.noldus.com/blog/role-parent-child-interaction-child-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