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트래킹/아이트래킹 리서치 연구실

아이트래킹 측정 리서치 사례: 공항 안내 키오스크 사용성 평가

공항 내 안내 키오스크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자의 시선을 측정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공항과 같은 많은 동선과 정보가 혼합된 복합공간에서 고객들은 특정 목적에 대한 명확한 정보와 안내를 기대합니다. 공항의 특성상 다양한 문화와 목적을 가진 고객들이 왕래하므로 최적화된 안내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안내표지판은 공항에서 필요한 많은 정보를 한 곳에 담을 수 없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터치스크린 형태의 안내 키오스크를 활용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내 키오스크는 고객들에게 필요한 위치에서 누구나 조작 가능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손쉬운 사용이 가능해야하며, 최소한의 조작으로 원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안내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따라서 본 프로젝트에서는 아이트래킹을 통해 고객이 공항에서 안내 키오스크를 이용 시 발생하는 시선의 이동을 측정하여 사용성(Usability)을 평가하고자 하였습니다.

 

실험 장비

실험은 아이트래킹 장비 중 실제 대상 공간에서 진행하여 현장감을 높일 수 있는 안경타입의 아이트래커 SMI ETG(eye tracking glasses)를 사용하였으며 실제 실험 대상공간인 인천공항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측정한 데이터는 아이트래킹 분석 소프트웨어 SMI BeGaze를 통해 관심영역(AOI; Area of Interests) 분석 방법으로 데이터 맵핑, 추출, 해석을 진행합니다.

 

실험 내용

실험은 공항 내 안내 키오스크 사용자가 현 위치에서 원하는 장소까지의 위치와 경로를 탐색하는 과정을 레코딩하였습니다.

길 안내를 원하는 고객이 안내 키오스크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이용 순서는 키오스크를 발견 후 main menu에서 원하는  길찾기 기능을 찾고, 현재 자신이 위치한 현위치를 파악하려 합니다. 후에는 원하는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탐색할 것입니다.

 

관심영역 분석: AOI(Area of Interests)

관심영역 분석, 즉 AOI(Area of Interests, 이하 AOI) 분석방법은 연구자가 실험 내에서 분석을 원하는 대상을 AOI 영역으로 설정하여 해당 영역에 기록된 피험자의 데이터를 추출하고 이를 해석하는 분석방법입니다.

대상 공간 내에서도 연구자가 타겟으로 삼는 주요 object나 요소들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와, 해당 영역이 어떠한 양상의 시선데이터를 가지는지 파악할 수 있는 분석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실험에서는 AOI 분석 중에서도 피험자의 시야에 분석 대상이 나타날 때부터 시야에서 사라지는 순간까지 혹은 연구자가 원하는 순간까지 분석이 가능한 Dynamic AOI 분석 방법을 사용합니다.

위 영상은 피험자가 키오스크에 첫 시선 데이터가 기록된 순간부터 메인 메뉴에서 원하는 버튼을 클릭하기 위해 손을 뻗기 직전까지 AOI 맵핑을 진행한 것입니다.

본 실험에서는 main menu 외에 길찾기 menu와 현위치, 목적지에 대한 정보창 등을 AOI로 설정하여 피험자의 시선 이동과 프로세스 흐름에 따라 AOI 맵핑을 진행하고 분석하였습니다.

 

결과 분석

Dynamic AOI 맵핑을 진행한 후 추출된 데이터 값은 여러 지표들을 통해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본 실험에서 추출한 데이터는 AOI 분석의 여러 지표들로 안내 키오스크내 기능들에 대한 시인성과 정보 명확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 앞서 언급한 길찾기를 위한 안내 키오스크 활용 시 이용 순서에서 각각 필요한 평가 지표를 통해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안내 키오스크에서 시선이 들어간 순간(3.150s)부터 Dynamic AOI 맵핑을 진행하였을 때, 화면 내 main menu에 피험자의 시선이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시간(Entry Time)은 7.003s로 기록되었습니다.

현위치 파악 후 목적지 정보 탐색 전 피험자의 시선

또한 길찾기 menu 터치 이후 나타난 현위치 파악에서는 자신이 현재 위치해있는 현위치를 파악하고 목적지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기 전까지의 AOI 데이터에서 시선이 영역을 몇 번이나 다시 주시하는지(Revisit) 파악하였는데, 본 실험에서 피험자의 시선은 현위치를 인지 후 다시 시선이 해당 AOI 영역을 방문한 횟수는 없었습니다. 이는 피험자가 현위치를 한 번 해당 AOI 주시에서 명확하게 파악하였으며, 그 후에 현위치 외 주변을 탐색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목적지에 대한 위치나 정보를 탐색할 때 소요되는 시간(Net Dwell Time)을 파악하였는데, 피험자는 1.875s의 시간 동안 탐색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수치에 대한 객관적 평가는 실험 후 자기보고식의 설문조사나 다른 피험자와의 비교를 통해 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안내 키오스크의 사용성 평가가 가능하고, 피험자의 시선이 머무는 시간, 횟수 등의 파악을 통해 인터페이스의 효율 상승과 최적화가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