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행동 측정이 멋진 이유 (3가지 예시)

베리슨 관리자 2020. 9. 10. 07:54

행동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행동은 사람이나 동물이 특정한 상황과 환경에서 행동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행동 방식이 다양하고 인간은 호기심이 많은 종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수 세기 동안 행동을 측정해왔습니다. 그렇다면, 왜 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놀라운 일일까요? 이 세 가지 예시가 그것을 증명합니다.

 

1. 행동을 좋은 쪽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옆 계단을 하나의 거대한 피아노로 바꾸었을 때 사람들이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사용한 영상 클립을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이 변화는 그날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66%나 증가하는 인상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행동이 좋은 쪽으로 변화한 것은 사람들의 건강 악화에 대한 뉴스 기사로 놀라게 한 것이 아닌 재미있는 일에 의해 자발적으로 일어난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 실험이 과학적으로 진행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노력들이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보여줍니다.

 

2. 누구나 그리고 무엇이든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다른 사람은 완전히 그와 반대로 행동할 때, 그 이유를 찾기 위해 오랫동안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이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비단 인간의 행동만이 아닙니다. 동물의 행동 또는 행동 생물학(ethology)에 대한 연구는 19세기 말 Charles Darwin과 20세기 초 미국과 독일의 조류학자들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현대 행동 생물학의 규율은 일반적으로 네덜란드의 생물학자 Nikolaas Tinbergen.의 연구에서 그 뿌리를 찾습니다.

행동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면 우리는 ‘파블로프 효과’. ‘늑대가 울부짖는 이유’ 혹은 더 최근에 얼굴 표정 분석을 통해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 특히 사람들이 일부 여성들을 ‘나쁜 여성’이라고 간주하는 사회적 현상에 시달리는지(“Science of the Resting Bitch Face” 기사 참고 : https://testrbf.com/content/throwing-shade-science-resting-bitch-face) 등에 대해 알 수 없었을 것입니다.

 

3.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습니다.

행동 연구가 각광을 받는 이유는 행동 특정과 관련된 수많은 컨퍼런스에서 행동 측정 분야가 한 번에 많은 분야의 연구들을 모으는 최고의 컨퍼런스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이 특별한 컨퍼런스는 가장 넓은 의미로는 행동 연구의 방법, 기술, 그리고 도구에 초점을 맞춥니다.

대부분의 컨퍼런스가 특정한 과학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이 컨퍼런스는 서로 만날 가능성이 낮은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행동에 대해 측정하고 분석함으로써 학문과 학문 간의 다리를 이으려고 합니다.

다른 분야의 연구자들을 만나는 것은 다른 관점을 결합할 수 있고, 문제를 분석하는 한 방법으로의 연계를 만들어 냅니다. 폴란드 Krakow에서 열린 ‘upcoming Measuring Behavior conference in Krakow’에서 여러분은 다수의 행동을 측정하는 수십 가지 예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공항에서의 쇼핑객 행동, 마구간의 소, 차량 운전자, 현장과 온라인 상의 이용자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행동 측정은 인간과 동물, 모든 행동과 그 이상의 것을 관찰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포함합니다.

 

원문

https://www.noldus.com/blog/why-measuring-behavior-is-awes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