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리서치 사례

터널구간 안전디자인 / 서울디자인재단

베리슨 관리자 2021. 1. 26. 10:31

의뢰 기관 / 업체 : 서울디자인재단

 

리서치 수행 업체 : 베리슨(2016)

 

리서치 배경 및 목적
자동차 전용도로 터널구간 위험요소 감소 및 사고 발생시 시민 안전대피를 위한 안전디자인 사업 실행 및 확산하고자 함

 

측정 대상 및 항목
- 홍지문 터널 진·출입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 터널 내 직선 및 곡선 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 피난대피로의 시인성 측정

 

리서치 결과 

- 안전디자인 개선 후, 진출입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결과 기존 디자인에 비해 약 91%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안전디자인 개선 후, 터널 내 직선 및 곡선 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결과 기존 디자인에 비해 약 3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안전디자인 개선 후, 피난대피로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결과 기존 디자인에 비해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홍지문 터널 진입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분석

 

향후 조치 사항
- 터널 내 대피로가 눈에 띄도록 직관적 픽토그램을 설치하고, 비상 연결통로의 조명도 환하게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