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뢰 기관 / 업체 : 서울디자인재단
■ 리서치 수행 업체 : 베리슨(2016)
■ 리서치 배경 및 목적
자동차 전용도로 터널구간 위험요소 감소 및 사고 발생시 시민 안전대피를 위한 안전디자인 사업 실행 및 확산하고자 함
■ 측정 대상 및 항목
- 홍지문 터널 진·출입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 터널 내 직선 및 곡선 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 피난대피로의 시인성 측정
■ 리서치 결과
- 안전디자인 개선 후, 진출입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결과 기존 디자인에 비해 약 91%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안전디자인 개선 후, 터널 내 직선 및 곡선 구간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결과 기존 디자인에 비해 약 3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안전디자인 개선 후, 피난대피로 픽토그램 시인성 측정 결과 기존 디자인에 비해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향후 조치 사항
- 터널 내 대피로가 눈에 띄도록 직관적 픽토그램을 설치하고, 비상 연결통로의 조명도 환하게 개선
'아이트래킹(시선추적) > 리서치 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류 배열 음료의 효과적인 당류 배열 정보 제공 방법 탐색 (0) | 2021.01.28 |
---|---|
KT 올레샵 아이트래킹 사용성 평가 (0) | 2021.01.27 |
강남지하도 상가 안전디자인 / 서울디자인재단 (0) | 2021.01.25 |
패션 제품의 다이나믹 프라이싱에 관한 소비자 정보 처리 연구 (0) | 2021.01.22 |
전시관 입구 홀에서의 관람객 주시 특성에 관한 연구: 국립 생물 자원관을 중심으로 (0) | 2021.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