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동관찰분석/얼굴표정분석 리서치 사례

얼굴 표정 FaceReader 연구 사례 - 표정 분석을 통한 교실 관찰

컴퓨터, 태블릿, 휴대폰을 포함한 인터넷 기술의 사용은 지난 몇 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이 직장이나 가정에서 이 기술에 익숙해지고 있으며, 그 외에도 기술은 학교, 도서관, 쇼핑몰, 식당과 같은 다른 영역에도 널리 확산되고 있습니다.

버지니아주 Blacksburg의 Virginia Polytechnic연구소 소속의 Tiffany Drape 박사와 그녀의 동료들은 고등교육에서 이러한 기술들의 통합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왜 특별히 고등교육에서 필요할까요?

이들은 이 기술이 학생들로 하여금 더 높은 기준을 충족하도록 도울 수 있고, 가르치고 배우는 데 혁신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많은 학교들은 여전히 이 통합을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NACTA’라는 저널에서 Draf와 그 연구진(2013년)은 The Observer XT와의 비디오 수집, 관찰, 얼굴 표정 분석, 정성 인터뷰, 비디오 코딩을 이용하여 기술 통합을 탐구한 사례 연구를 발표하였습니다.

이들은 다른 각도에서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다른 데이터 수집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사례 연구에는 미국의 농업과 생명과학 대학에서의 학위 프로그램 분석이 포함되었습니다.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교육자들은 어떤 기술을 사용할 것이며 어떻게 자신의 프로그램에 이를 통합할 것인가?
  2. 앞 질문에 대한 결과가 기술을 통합하는 교육자의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기사에서는 교실 관찰에 대해 논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관찰은 사례 연구의 주요 부분이었습니다. 보다 구조화된 방식으로 영상을 분석하기 위해서 연구자들은 연구 질문을 관찰 가이드로 번역하였습니다. 이 가이드는 연구자들이 교실에서 학생과 강사의 행동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강사는 기술을 이용해 학생들을 어떻게 수업에 참여시키고 동기부여를 시키는가?’

‘강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학생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관찰하였습니다.

Drape와 동료들은 학생과 교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에 관심이 있었으며, 이를 The Observer XT와 FaceReader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습니다.

그들은 교실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눈에 띄지 않게 비디오 녹화를 진행하였고, 그 후 행동들을 코드화 하였습니다. 여기에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또는 리모컨과 같은 기술의 사용과 관련된 행동이 있었으며 학생과 강사가 기술의 사용에 대해 얼마나 자주 논의하는지, 그리고 두 그룹(강사와 학생) 모두 교실 안과 밖에서 기술의 사용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내렸는지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인 FaceReader는 학생들이 컴퓨터를 통해 비디오 자료를 보고 있을 때의 비언어적 행동을 분석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연구원들은 그들의 데이터를 통해 강사들이 기술 통합을 선택할 때 매우 신중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팀 리더십 프로그램’에서의 우선 순위, 농업 분야에서의 기술 사용, 그리고 기술을 사용하는 학생들의 편리함 모두 기술 통합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고려해야할 요소들입니다. 결론적으로 연구자들은 기술을 매일매일 통합하여 철저하게 교육도구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기술이 교사의 대체물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연구원들은 경고하고 있습니다.

 

References

  1. Drape, T.A.; Westfall-Rud, D.; Doak, S.; Guthrie, J.; Mykerezi, P. (2013). Technology integration in an agriculture associate's degree program: a case study guided by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 NACTA journal57(1), 2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