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적용분야

카페에 온 손님을 만족시키는 방법 - 2편: 표정분석

베리슨 관리자 2021. 4. 27. 17:39

이전 게시물에서는 카페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시선 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십시오.

 

카페에 온 손님을 만족시키는 방법 - 1편: 시선의 흐름

이제 카페는 더 이상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니라 복합문화공간이 되었습니다. 커피나 음식의 맛과 더불어 일상 속 휴식, 지인과의 대화, 가벼운 일과 공부를 하기 위해 카페를 찾는 소비자가

eyetracking.co.kr


 

최근 소비 행태나 심리의 변화로 인해 ‘차별화’가 카페 업계에서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커피나 디저트, 브런치 등의 새롭고 다양한 메뉴 개발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메뉴가 시각적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지, 혹은 음식 맛은 만족하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 개발한 메뉴를 먹은 손님의 표정은 어떨까요?

커피 맛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손님은 우리 매장 커피에 만족했을까요?

 

오늘은 얼굴 표정 분석 소프트웨어 FaceReader를 통해 카페 음식을 먹는 소비자의 얼굴 표정을 분석해봤습니다.

 

FaceReader는 얼굴이 포함된 이미지와 동영상에서 500개의 얼굴 특징점을 통해 자동으로 표정을 분석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정서/감정 분석 소프트웨어 - FaceReader

2019년 3월 최신 FaceReader 8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얼굴표정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FaceReader FaceReader는 사람의 얼굴 표정을 인식하여

eyetracking.co.kr

 

소비자에게 평소 카페를 방문하는 것처럼 자유롭게 본인이 원하는 음식을 주문하도록 하였고, 먹는 동안의 얼굴 영상을 촬영하였습니다.

 

실험을 모두 마친 후에 간단한 사후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사후 인터뷰에 포함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이 먹은 음식은 무엇입니까?
  • 본인이 먹은 음식에 대한 평가와 그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줌 기능을 지원하는 PTZ IP camera를 사용하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도 피험자의 취식 상황을 방해하지 않고 얼굴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얼굴 영역이 명확하게 녹화된 영상이 있다면 FaceReader가 자동으로 표정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외부 자극이나 변화에 의해서 표정이 변하는 찰나의 순간을 포착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아래 영상은 주문한 커피를 처음 맛본 소비자의 표정이 변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소비자는 사후 인터뷰에서 커피 맛이 좋았다고 응답했는데, 이러한 결과가 커피를 마시는 순간에도 드러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에 앉은 일행에게 커피 맛이 좋다는 반응을 보일 때 나타나는 "놀란(Surprised)"의 Expression Intensity를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은 다른 피험자가 커피와 함께 주문한 티라미수 케이크에 대한 표정분석 결과를 보여줍니다. 케이크를 먹은 피험자의 얼굴에서는 "슬픈(sad)" 표정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케이크의 맛이 피험자의 기대와 달랐던 것일까요? 사후 인터뷰에서 피험자는 "케이크가 조금 덜 녹아 서걱거리는 식감이 있어 아쉬웠다"고 응답했는데, 이러한 감정이 케이크를 먹는 순간 드러난 표정에서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FaceReader는 7가지 감정(행복, 슬픔, 분노, 놀람, 두려움, 혐오감, 경멸) 뿐만 아니라 각성도(Arousal: 적극-소극)와 정서가(Valence: 긍정-부정)를 나타내는 분석 지표를 통해 감정의 분포를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본 실험에 사용한 장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kaw

 



본 게시물 내용보다 자세한 실험 환경과 분석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은


네이버 카페 '베리슨과 연구하는 사람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news.bizwatch.co.kr/article/consumer/2021/04/20/0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