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파킨슨병 환자는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베리슨 2023. 11. 2. 16:02

파킨슨병(Parkinson’s desease-PD)은 뇌와 움직임을 제어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진행성 질병으로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걷기, 자기 관리, 의사소통등 일상생활 활동이 많이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 또한 영향을 받습니다. 실제로 마스크와 같은 얼굴 표정은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표정 변화와 파킨슨병의 심각도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감정 표정의 역할

얼굴 표정은 의사소통과 사회적 관계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은 감정을 읽고 공유하는 역할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타인의 표정을 모방하는 미묘한 피드백 메커니즘이 있어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표정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타인에게 오해를 받거나 다른 사람과 자신이 경험을 공유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이 얼굴에 미치는 영향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은 운동 능력 장애로 이는 안면 근육과 표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들은 얼굴 움직임이 더 느리고 덜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그들의 안면 근육은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화나거나 슬픈)에 더 강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발성 테스트 중 얼굴 표정의 분석과 발성테스트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얼굴 표정의 변화와 파킨슨병의 중증도 사이의 연관성을 어떻게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요? 

연구팀은 서로 다른 모음과 자음을 발음하는 발성 테스트 중, 두 그룹의 참가자들을 연구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단음절, 두음절, 그리고 다음절 테스트를 포함했습니다. 이 그룹의 이전 연구는 이러한 테스트가 얼굴의 경직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얼굴 표정 분석에는 FaceReader를 사용하여 그들은 중립적인 감정, 행복, 슬픔, 분노, 놀람, 두려움, 혐오, 감정의 정서가(감정의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 감정의 각성도(활성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에 대한 근육 집단 움직임과 얼굴 표정을 관찰했습니다. 

또한 연구팀은 질병의 중증도와 얼굴 표정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환자군과 건강한 대조군 사이의 발성테스트 성적을 비교하였습니다. 해당 연구에는 16명의 파킨슨병 환자(평균연령 71.38세)와 대조군 16명(평균연령 66.69세)이 포함되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 그룹에 대해 연구자들은 질병 기간과 항파킨슨병약물의 복용기간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Hoehn-Yahr 척도 (H&Y)와 Unified Parkinson's Disease Rating 척도(통합 파킨슨병 평가 척도-UPDRS III)사용하여 신경학적 평가를 통해 질병 심각도를 측정하였습니다. 

 

 

파킨슨병의 얼굴의 변화와 질병의 중증도

이번 연구에서 이전 연구와 일치하게 파킨슨병 환자가 중립적인 감정, 행복, 놀라움, 감정의 정서가와 감정의 각성정도에 대해 표정이 감소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파킨슨병 환자군에서는 슬픔, 분노, 두려움, 혐오의 표정도 증가하였는데 이 결과는 발성 테스트의 모든 변형에 적용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구자들은 질병의 심각도와 얼굴 표정 사이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였습니다. 즉, 중증도가 증가할수록 얼굴 표정의 모든 변화가 더 뚜렷해졌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파킨슨병 환자가 질병의 중기 및 말기에 둔한 표정을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말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연구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특정 증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더 많이 알게 되면  파킨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더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파킨슨병 연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아직은 파킨슨병을 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최선의 치료법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개선해야 합니다. 



Reference

Yang, L.; Chen, X.; Guo, Q.; Zhang, J.; Luo, M.; Chen, Y.; Zou, X.; Xu, F. (2022). Changes in facial expressions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Computer Speech & Language, 72(3), https://doi.org/10.1016/j.csl.2021.101286

 

 

원문

https://www.noldus.com/blog/parkinsons-disease-facial-express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