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적용분야

모바일 앱 사용성 평가(App Usability)

베리슨 관리자 2021. 4. 5. 16:53

이제는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Mobile Application; 이하 모바일 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앱은 실제로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서비스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기업에서 바로 파악하여 개선하는 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닙니다.

 

 

 

서비스 품질이 어떤지, 어떤 불편함이 있는지와 같은 소비자 경험은 평가 기준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이 직접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선 추적을 활용한다면 이러한 내용들을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제품과 광고는 잘 노출되고 있을까요?
  • 또한 원하는 서비스를 잘 찾아서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을까요?
  • 소비자는 현재 모바일 서비스 품질 이용에 만족하고 있을까요?
마켓컬리 모바일 앱 시선흐름(Scanpath) 영상

시선 추적을 통해 모바일 앱을 사용할 때 소비자의 시선 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더 나아가 소비자의 시선이 어떤 곳에 얼만큼 머물렀는지, 어디를 가장 많이 봤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 경험에 의한 사용성 평가를 객관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죠.

 

올리브영 모바일 앱 시선 열지도

모바일 앱 특성 상 소비자는 상하 드래그 동작과 터치를 통해 페이지를 탐색합니다. 이러한 순차적인 흐름 내에서도 사용자들의 공통된 시선 패턴은 존재할 것입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함과 애로사항같이 소비자 경험에 의한 데이터는 기업에게 있어 개선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가 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의 시선데이터는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기업이나 개발자들에게 앱의 개발 방향과, 개선 방향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베리슨 랩(Varison Lab.)에서는  '행동관찰분석' 및 '시선추적 측정' 대행 및 리서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술 논문을 위한 실험 대행과 제품 & 서비스의 사용성 평가, 공공기관에서 공공 시설물에 대한 안전 디자인 평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실험 대행 및 리서치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은 문의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