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관찰분석/리서치 사례

감정과 기분은 나이가 들면서 변하는가?

베리슨 2023. 9. 6. 09:10

감정과 기분

모든 것들은 우리의 기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처음으로 맡게 된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은 두려움과 긴장감을 느끼게 할 것이고 새로운 산책로의 발견은 기쁨을 느끼게 하며 처음으로 맛본 맛있는 요리는 놀라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기분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장소에 있거나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특정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기분은 내면에서 느끼는 것이고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인 것으로 사람은 각자의 방식으로 특정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동일한 상황이라 하더라도 사람마다 각자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과 노인의 감정은 다르게 영향을 받는가?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는 것들은 기분상태를 유도하거나 강화합니다. 기분 유도는 젊은 사람보다 노인에게 강렬한 것인지 아니면 노인들이 자신의 감정을 더 잘 조절할 수 있는지 독일의 연구자들은 젊은 사람과 노인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독일 울름 대학교의 Zempelin과 Sejunaite 연구그룹은 젊은 참가자 29명(24.4±2.3세)과 노인 참가자 28명(69.2±7.4세)을 영화 세그먼트에 노출시켜 분노, 혐오, 행복, 슬픔이라는 네 가지 기본 감정을 유도했습니다. 
또한 실험 연구의 두 번째 목표는 얼굴표정의 자동화된 분석을 사용하여 주관적인 기분 정보가 기본 분석과 어떻게 일치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이었습니다.

 

실험방법

참가자들에게 무작위 순서로 제시하기 위해 4개의 영화 시퀀스가 ​​선택되었으며 각각은 또 다른 기본 감정을 이끌어내었습니다.
1. 해리가 행복이라는 감정을 목표로 샐리를 만났을 때
2. 슬픔이라는 감정을 표적으로 삼는 Dangerous Minds
3. 분노의 감정을 겨냥한 쉰들러리스트
4. 감정 혐오감을 겨냥한 트레인스포팅
세션 동안 참가자는 FaceReader를 사용하여 얼굴 표정을 분석할 수 있도록 영화를 시청하는 동안 카메라가 얼굴을 기록하였습니다.

반면에 주관적인 기분을 평가하기 위해 참가자들은 세 가지 설문지를 작성하였습니다.
1. 실제 기분상태(AMS): 각 동영상 전후에 4가지 감정 대한 현재 감정 상태와 각성을 평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버클리 표현성 설문지(BEQ): 부정적인 표현성, 긍정적인 표현성 및 충동 강도를 평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나는 슬픈 영화를 보다가 가끔 눈물을 흘린다', '분노를 드러내는 것보다 억제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배웠다'와 같은 평가문
3. 단기 제안 척도(SSS): 외부 영향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내면화하는 개인의 민감성을 평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나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나는 뉴스에서 보는 내용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와 같은 평가진술

 

Stimulus Presentation tool E-prime은 참가자들에게 스크립트와 비디오를 제시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FaceReader는 참가자의 얼굴이 캡처된 비디오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고 실험 스크립트와 카메라에서의 수집된 데이터는 ObserverXT를 사용하여 동기화되었습니다.

 

무엇이 감정을 존재하게 만드는가?

 

분석에 따르면 대상 감정의 유도에 연령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구팀은 대상 감정인 슬픈 감정에 대해서만 젊은 얼굴과 늙은 얼굴의 차이를 관찰했는데, 이는 슬픔 분류를 방해하는 '미소 주름' 때문일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실험 결과를 보면 노출 전 기분이 혐오감과 슬픔에 대한 유도 후 성공과 관련이 있으며 노출 전 기분상태의 표정과 노출 후 표정 강도 사이의 연관성은 모든 감정에 대해 훨씬 더 명확했습니다. 이는 감정적인 얼굴행동이 감정의 주관적인 경험을 조절한다는 가설을 확인시켜 줍니다.  FaceReader는 이러한 감정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지원하며  얼굴 표정 분석은 기분에 대한 자기 평가를 보완하고 젊은 사람과 노인 모두의 기분 변화를 객관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Reference

Zempelin, S.; Sejunaite, K.; Lanza, C. & Riepe, M.W. (2021). Emotion induction in young and old persons on watching movie segments: Facial expressions reflect subjective ratings. PLoS ONE, 16(6): e0253378.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53378

 


원문
https://www.noldus.com/blog/what-induces-emotions-mo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