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적용분야

Usability와 User Experience(UX)

베리슨 2023. 10. 19. 16:02

Usability란?

Usability란 사용성 또는 유용성을 뜻하는 말로 이는 어떤 도구나 인간이 만든 물건, 서비스를 어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때에 어느 정도 사용하기 쉬운가를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얼마나 편하고 즐겁게 기능을 사용하는가를 뜻합니다.  

인간-기술, 인간-기계 인터페이스를 갖춘 모든 제품에는 usability가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웹사이트, 모바일장치, 의료기기, 복잡한 기계 제어 시스템 등에 모두 usablity가 필요합니다. 

 

usability의 5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Satisfaction(만족성)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즐거움이 있는가

2. Learnability(학습용이성)

-사용자가 처음 접했을 때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

3.Efficience(효율성)

-사용자가 얼마나 빨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가

4.Memorability(기억성)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고 다시 접했을 때 얼마나 쉽게 다시 사용할 수 있는가

5.Few error(에러)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 에러를 만들어 내는가, 얼마나 심각한 에러인가, 얼마나 쉽게 복구할 수 있는가

 

 

 

User Experience(UX)란?

User Experience(UX)는 사용자 경험으로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것, 가치를 평가하는 것, 능력 및 한계에 대한 깊은 이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그룹의 비지니스 목표와 목적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UX의 모범사례는 제품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상호 작용 및 인식의 품질향상을 촉진시킵니다. 

 

UX의 7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Valuable(가치 있는)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2.Useful(유용한)

-상품의 기본 기능 및 비실용적인 기능도 포함하는 유용성

3.Usable(사용가능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가?

4.Findable(발견할 수 있는)

-쉽게 찾을 수 있는가?

5.Credible(믿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신뢰할 수 있는가?

6.Accessible(접근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의 사람들이 접근하기 쉬운가?

7.Desirable(바람직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바람직한 것인가?

 

 

 

usability(좋은 유용성) 및 UX(사용자 경험)을 통해 이익을 얻는 방법

 

  1. 고객만족-고객 충성도 향상시키고 바운스율 감소시킵니다.
  2. 더 나은 제품 품질-사용하기 쉬운 제품 개발하고 오류감소를 감소시킵니다. 
  3. 매출 및 이익의 증대-전환율의 최적화를 추구합니다. 
  4. 생산성 향상-직원, 작업효율성, 운영 오류 감소시킵니다.
  5. 개발 시간 및 비용 감소-신속한 처리 능력 향상시키고 실패제품 방지합니다. 
  6. 지원 및 교육 비용 감소-교육이 필요 없는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한 제품을 추구합니다. 
  7. 퇴출률을 줄여 신규 고객 확보-랜딩 페이지 최적화를 통한 바운스 속도 감소시킵니다. 
  8. 긍정적인 제품 기능으로서의 사용자 경험-경쟁력의 차별화를 만듭니다. 

 

모바일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공공디자인, 운전자의 행동측정, 책의 편집디자인, 제품디자인, 공항에서의 키오스크 사용성 평가등 다양한 분야에서 eyetracking(시선추적)을 이용한 실험 및 분석으로 Usability와 UX를 좀 더 효과적으로 향상 시킬수 있습니다. 




Reference

https://www.usability.de/en/usability-user-experience.html

https://www.usability.gov/what-and-why/user-experience.html

https://uxdt.nic.in/seven-factors-of-user-exper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