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래킹(시선추적)/적용분야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와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제품

베리슨 2024. 9. 10. 16:18

 

Usability Test(사용성 테스트)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사용하기 쉬운지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주로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물리적 제품 등의 사용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면서 직면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의 인터페이스, 기능성,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사용성 테스트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면 먼저 국내 카카오톡의 UI/UX 개선, 네이버(NAVER)의 검색 서비스 개선,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UX 개선, 서울시 교통카드시스템 개선, LG전자 가전제품 기획,  한국 보건 산업 진흥원의 고령친화 제품의 사용성 테스트 등이 있으며 해외 사례로는 구글(Google) 검색 페이지 개선, 아마존(Amazon) 결제 프로세스 간소화, 애플(Apple)의 아이폰 초기 사용성 테스트, 에어비앤비(Airbnb)의 예약 시스템 개선, 넷플릭스(Netflix)의 개인화 추천 시스템 개선을 위한 사용성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사용성 테스트를 위한 추천 제품

Viso Lab : 영상 레코딩 & 디브리핑 플랫폼
 

Viso Lab : 비디오 및 오디오 레코딩 시스템 - 베리슨

"비디오 & 오디오 레코딩 시스템". 확장 용이, 측정 장소(공간) 개수의 제한 없으며 녹화 세션을 즉시 재생합니다. 마커(marker) 및 주석(annotation) 입력으로 ‘디브리핑(Debriefing) 시스템’으로의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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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o Lab은 영상 레코딩 & 디브리핑(Debriefing) 플랫폼으로 한 공간 및 여러 공간에서 발생하는 사람들의 행동 양상 혹은 상호 작용을 레코딩 하기 위한 솔루션입니다. 1개의 공간에 최대 4대까지의 IP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고, 이와 같은 공간의 개수는 제한 없이 세팅할 수 있으며 단순히 비디오 및 오디오 레코딩만 하는 것이 아닌 레코딩이 진행되는 동안, 특정 행동이 발생하는 시점에 마커(marker event) 및 주석(annotation)을 입력하여 마킹/주석된 지점을 선택 시, 해당 비디오(오디오 포함)를 즉시 재생하고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선추적 화면, 얼굴 표정을 분석한 감정분석 화면을 Viso 플랫폼으로 불러들여 다양한 인지 반응을 종합적으로 관찰 및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Viso Lab 인터페이스 화면
Viso Lab 인터페이스 : 실험 참가자 화면, 주변 환경 화면, 얼굴 표정 분석 화면, 뇌파 화면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The Observer XT : 행동 이벤트 코딩 및 분석 소프트웨어 
 

The Observer XT : 행동 이벤트 코딩 & 분석 소프트웨어 : 베리슨

The Observer XT는 행동분석, 수치분석, 신뢰도분석(Reliablity analysis), Lag 순차분석(Lag sequencial analysis)을 지원 합니다. 아울러 EEG, GSR 등 외부 데이터를 불러들여 행동 데이터와 통합 연계 분석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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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server XT는 행동 이벤트 코딩 및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로 표적 행동을 설정, 행동 이벤트 코딩, 결과 분석과 같은 프로젝트 전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 기기 및 데이터 연동을 통해 The Observer XT에서 비디오 레코딩을 제어하고, 시선 추적, 생리신호 및 감정 데이터를 The Observer XT 플랫폼으로 불러들여 동일한 타임라인에서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영상 레코딩 및 디브리핑 플랫폼인 Viso Lab과 The Observer XT의 구성하면 사용성 평가 레코딩 부터 행동 분석 전과정을 All-in-One 방식으로 완벽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FaceReader : 얼굴표정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FaceReader : 얼굴표정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FaceReader는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킹, 이미지 상에서 표정을 자동 분석하여 중립, 행복, 슬픔, 분노, 놀라움, 두려움, 혐오감, 경멸 등의 기본적인 7가지 감정으로 분류하고, Arousal 및 Valence와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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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Reader 는 얼굴 표정이 담긴 이미지,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약 500개의 얼굴 특징점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관심 대상자의 중립, 행복, 슬픔, 분노, 놀라움, 두려움, 혐오감, 경멸 등 기본 7가지 감정 분석 및 각성도(Arousal, 적극 – 소극),정서가(Valence, 긍정 – 부정)의 감정 태도를 분석합니다 (특히 제품/상품의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각성도와 정서가를 사용).

뿐만 아니라 Custom Expressions을 통해 Interest, Boredom, Attention, Confusion 등 복합 감정을 분석 가능함으로써 소비자가 컨텐츠를 소비하고 사용하는데 있어서 흥미, 관심, 사용상 어려움 등을 평가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효율성과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제품이 얼마나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효과성, 그리고 사용자가 제품 사용과정에서 얼마나 만족하고 편리함을 느끼는지를 평가하는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FaceReader의 Reporting Disaply 화면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하여 한 눈에 모니터링

 

 

 

포터블 아이트래커 : 60Hz, 120Hz 모니터 고정형 시선추적기
 

스크린용 시선추적기 - Lite : 포터블 아이트래커

스크린용 아이트래커 Lite(독일 EyeLogic社) 122 그램의 가벼운 무게와 60Hz, 120Hz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응시 고정(fixation) 및 응시 도약(saccade) 데이터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다양한 시선추적 연구에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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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사용성 테스트에 널리 활용되는 제품으로는 아이트래커(시선추적기, eye tracker)가 빠질 수 없습니다. 아이트래커는 사용자의 동공 및 각막반사의 위상차를 측정하여 눈 움직임(eye movements)를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데이터 분석은 주로 Scan Path, Heat Map, Focus Map 등과 같은 시각적인 분석과 Fixation Time, Fixation Count, Saccade Duration, Entry Time, Dwell Time, Revisits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정량적인 분석을 사용합니다. 

 

모니터(스크린)형 아이트래커 인터페이스로 모니터 하단에 아이트래커 장비가 부착된 모습

 

 


 

「베리슨」의 사용성 테스트 진행 사례  - 아이트래킹 리서치 사례

 

11번가 모바일 웹사이트 UX 테스트

 

11번가 모바일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사용자의 상품 서치 및 구매 과정을 측정한 과제 입니다. 진행과정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주목하는 부분과 결제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게 하는 장애 부분을 측정하여 원활한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메뉴, 항목, 메시지 등을 변경 및 개선하여 사용 편의성을 증가시킨 사례 입니다.

 

 

 

 

KT올레샵 PC 웹사이트

 

KT올레샵 PC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 과정을 측정한 사례 입니다. 웹사이트에서 안내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탐색 과정과 구매 화면 이동 및 주문 과정을 아이트래커로 측정 분석하여 웹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레이아웃 평가, 세부 페이지의 컨텐츠 구성, 구매 결제 과정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데 활용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Oncar 사용성 평가

 

안드로이드 앱 oncar 3.0 의 사용성 개선을 측정 평가한 사례 입니다. 기존 oncar 2.0에서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 신규 기능을 추가한 oncar 3.0 출시를 앞두로 일반인과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usability test를 통해 메뉴 선택, 세부 기능 실행, 메시지 확인 등에 대한 테스크를 수행하고 각 세부 메뉴 및 항목에 대한 시인성과 정보 전달성에 대해 평가 분석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베리슨」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아이트래킹 리서치 사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이트래킹 리서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선추적 리서치 및 실험 대행 서비스